금융문맹이 없어지고, 투자 걱정, 은퇴 걱정 안하는 그날까지~
'마법의 연금굴리기', 'ETF 처음공부', '마법의 돈 굴리기', '마법의 투자 시나리오', '내 아이를 위한 마법의 돈 굴리기'를 썼고,
'현명한 자산배분 투자자', '투자의 비밀'을 번역한 김성일 입니다.
강의, 컨설팅 등 문의사항은 ksi0428@naver.co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김성일 TV

직장인 월요병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요일에 일하는 거라고.... 누가 그랬다던데....

12월 강연 자료를 완전 새로 만들고 있는데.... 정말 쉽게, 더 쉽게 만들고 싶어서 처음부터 완전 새로 시작하는 중인데....

쉽게 만드는 거 너무 어렵네요 ㅜㅜ

1 week ago | [YT] | 56

김성일 TV

홍삼 세트를 선물로 받았었습니다.
포와 스틱으로 포장된 것들은 가족들이 같이 다 먹었고,
농축액만 남았는데 이건 저만 먹습니다. 그마저도 귀찮아서 먹는 빈도가 확 줄더군요.

포와 스틱은 포장비가 있으니 더 비쌉니다. 그럼에도 그게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족들이 먹게 하려면요.

연금 투자도 그런건가 싶습니다.
아무리 좋다고 얘기해도 실천하는 분은 소수입니다.
포장비가 좀 들더라도 꼭 좀 하시도록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야겠습니다.

#홍삼먹다말고

1 week ago | [YT] | 24

김성일 TV

하나증권 '니니의 해외주식 참교육'에 출연해,

해외 주식 투자시 반드시 알아야 하는 환율과 세금, 투자 마인드에 대해 설명드리고 왔습니다.


든든에서도 미국 상장 ETF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을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종합소득세나 건보료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내용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1편: https://www.youtube.com/watch?v=0EXOf...



2편: https://www.youtube.com/watch?v=M2aa9...

1 week ago | [YT] | 5

김성일 TV

안녕하세요. 무료 강연 소식이 있어 전합니다.
<2026 대한민국 재테크 박람회>가 12월 19 (금) ~ 20일 (토) 양일간 진행되는데요.
제 강의는 20일(토) 13:30에 시작됩니다.
사전등록하면 무료라고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미리 등록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자세히 보기: cafe.naver.com/pensionstrategy/1085

이번 박람회에는 훌륭한 전문가분들이 많이 나오시더라고요.

20일 토요일에는
김경필 머니트레이닝랩 대표님,
염승환 LS증권 이사님,
박세익 체슬리투자자문 대표님,
김학주 한동대 교수님,
정지영 아임해피공인중개사 대표님,
김동엽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상무님

19일 금요일에는
송길영 마인드마이너 작가님,
이상우 인베이드투자자문 대표님,
안수남 세무법인 다솔 대표님,
남석관 베스트인컴 회장님,
이효석 HS아카데미 대표님,
김남호 타임폴리오자산운용 본부장님,
김효식 삼성액티브자산운용 팀장님.
박정호 명지대 교수님
오건영 신한 프리미어 패스파인더 단장님 등이 나오십니다.

👉자세히 보기: cafe.naver.com/pensionstrategy/1085

1 week ago | [YT] | 27

김성일 TV

오늘 KBS 2TV 경제콘서트에 생방송으로 출연했습니다. 20분부터 나옵니다.
생방송은 힘드네요.
리허설때는 엄청 버벅댔는데 그래도 본방은 그렇게 티나지는 않네요 😀

youtube.com/live/tE5SLllTsAw?si=bl0EBnqwQ5Ro7uR4

4 weeks ago | [YT] | 40

김성일 TV

제가 은행, 보험사 DC 자문을 고집하는 이유



제가 처음 DC로 전환해 직접 운용한 게 2019년입니다.
은행에 다닐 때인데요, 그 은행에서 DC로 전환하려면 S생명보험만 가능했습니다.
DC로 바꾸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인지, 급여담당자이던 모 대리님이 정말 적극적으로 말리더라고요. 손실 위험이 있다면서... 겨우 설득해서 옮겼습니다.
막상 S생명보험사로 옮기고 보니 펀드만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뭐 어쩌겠습니까.
ETF가 좋은건 알지만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라도 먹어야 하니까요.
그곳에서 판매하던 수백개의 펀드를 분석하고 포트폴리오를 만들었습니다.
자산배분이니 성과야 잘 나왔습니다. 물론 ETF보다 비용과 다양성에서 한계가 있었지만요.



과거에 은행이나 보험사가 DC에서 펀드만 팔았던 이유는 판매수수료 때문일 겁니다.
펀드를 팔면 판매사의 수익이 0.5~1.5%수준입니다. 오프라인이 온라인보다 비싸고요.
펀드를 파는 은행,보험사도 직원급여, 전산설비 등 다양한 비용이 들어가니 공짜로 모든 서비스를 할 수는 없었을 겁니다.
그런데 세상이 바뀌었죠.
우리 국민들의 금융 지식이 올라가면서 은행, 보험사에서 증권사로 머니무브가 일어났습니다.
이에 은행, 보험사도 DC에서 ETF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시작하던 2021년에는 정말 ETF 종류가 적어 포트를 만들면서 납득이 되지 않더군요.



이젠 은행에서 판매하는 ETF도 꽤나 다양해졌습니다. 계열사 ETF 위주에서 더 확대되기도 했고요.
S은행의 경우 2024년 3월 125개에서 현재 190개,
I은행의 경우 2024년 8월 99개에서 현재 188개,
H은행의 경우 2024년 9월 94개에서 현재 185개,
K은행의 경우 2024년 9월 68개에서 현재 167개,
W은행의 경우 2024년 3월 107개에서 현재 151개
물론 증권사에는 1000개 넘는 ETF가 있고, DC에서 가능한 것도 900개가 넘긴 합니다만, 그나마 포트를 만드는 입장에서 전보다 좋아졌다는 얘깁니다.



지난 주말까지 몇 주에 걸쳐 제가 자문해드리고 있는 은행,보험사들의 DC 포트폴리오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은행이나 보험사의 DC 계좌를 자문하는 일은 회사 입장에서보면 비용이 높고, 상대적으로 수익은 낮습니다.
계좌를 연결해 조회할 수도 없고, 매매도 일일이 가이드해드려야 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분들 역시 불편합니다. 잔고도 캡처해서 보내줘야 하고, 수기로 매매도 해야 하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자문과 동일하게 낮은 수수료로 DC 자문을 고집하는 이유는 '정말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해서 입니다.
강의나 상담을 하다보면 투자할 돈이 없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택마련에 자녀교육 때문에 노후준비는 꿈도 못 꾼다는 말씀도 많이 하시고요.
그분들 말씀에 매우 동감합니다. 그래서 퇴직연금이라도 잘 굴리시라고 말씀드립니다. 일찍 시작하면 결코 적지 않은 노후자금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런 분들을 돕는다는 마음으로 은행, 보험사 DC에 대해 자문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은행이나 보험사 DC는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여간 곤혼스러운게 아닙니다.
앞서 언급한 은행들도 처음에는 펀드로, 나중에는 소수의 ETF로 포트를 구성해야 하니 정말 분석을 많이 해야 했습니다. 지금은 상품 라인업이 다양해져서 그나마 좀 나아졌고요.
그런데, 어떤 곳은 판매하는 펀드가 20여개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것도 자체 펀드들이라 성과조회가 어려운 것들이고요. 그러면 판매중인 공모펀드 전체를 전수조사 하기도 합니다.
또 모 은행은 DC에서 상품을 5개밖에 못 넣는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놀라우시죠? 저도 정말 황당/당황했습니다.)
그러면 5개로 종목을 추려서 최대한 분산과 수익성을 챙기도록 포트를 꾸려야 합니다. 고난이도죠.
하지만 이런 하나하나의 프로젝트들을 마무리하고 고객께 안내드릴 때는 생각보다 뿌듯함도 있습니다.
이런 걸 일일이 도와주는 금융회사가 있다는 얘기는 못 들어봤으니까요.
(비용대비 수익이 안나오는... 경영자로서 훌륭한 의사결정이 아닐 수는 있겠지만... 제 여가시간을 기꺼이 투입하고 싶은 일입니다.)



아직도,
고객들에게 DC에서 펀드, ETF를 판매하면서도 자기 직원들은 DC를 선택조차 못하게 하는 금융회사가 있다는 얘기를 종종 듣습니다. 참 의아할 수 밖에 없습니다.
모 증권사는 DC형인데 원리금보장형이 90%라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이것도 꽤 의아한 얘기였습니다.
일반적인 DC 계좌의 90% 수준이 원리금보장형인데, 안전하다는 이유로 선택한다고 하지만 물가상승율을 감안하면 결코 안전하다고 하지 못할겁니다.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연금저축, IRP, ISA는 당연히 중요합니다.
그 중요성과 필요성을 안다면, DC가 더 신경써서 운용해야 하는 계좌라는 점도 알 수 있을 겁니다.
아무쪼록 많은 분들이 잘 관리하셔서 노인빈곤율 40%에 포함되지 않으시면 좋겠습니다~~
cafe.naver.com/pensionstrategy/998

4 weeks ago | [YT] | 60

김성일 TV

방송국 작가님이 톡을 보내셨는데
금요일 저녁 7시55분에 받은 카톡에
월요일 아침 9시까지 회신을 달라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

옛날옛적에 은행원들 맨날 야근하던 그때... 9시에 퇴근하던 팀장님이 서류뭉태기를 내 책상에 놓으시며,
김대리 이거 간단한거니까 대충 보고서 정리해서 내일 아침에 볼수있게 내 책상에 올려놔라.
야근하지 말고 일찍 퇴근하고...
참 그거 부행장님 보고 들어갈거니까 참고하고...라고 하던 그때가 떠오르더라고요 ^^

아 물론 오늘 케이스는 사전에 얘기가 된것이었습니다 ~~^^
즐겁게 주말에도 일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ㅋ

1 month ago | [YT] | 34

김성일 TV

나는 뽀로로야.
.
.
.
.
노는게 제일 좋아.

.
.
.

ㅋㅋㅋㅋㅋ (듣던 az들)

-저녁먹다가 우리집 고3이 얘기해준 그의 친구가 한 말

1 month ago | [YT] | 20

김성일 TV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건 어쩌면 밴드를 구성하는 것과도 비슷해보입니다.
밴드의 구성은 보컬, 기타, 베이스, 드럼, 키보드 정도가 기본인 듯 합니다.
보컬의 성격이 다르다면 2명 이상으로 구성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장기국채와 중기국채를 함께 가져가는 것은 밴드를 결성할 때, 드러머를 2명 포함하는 느낌입니다.
쎄게 치는 드러머와 적당히 치는 드러머요.
드러머의 역할을 굳이 나눌 필요가 있을까하는 게 제 생각입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니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1 month ago | [YT] | 48

김성일 TV

월초마다 일이 밀리는데.... 오늘 야근은 친애하는 창옥이 형님 영상 들으면서 하니 또 힘이 나네요~~

제주도 고향 형님에다, 해병대 선후배로서.....

.
.
.
.

일면식도 없지만... 내적친밀감은 매우 큽니다(#나혼자안다).


사람들에게 유머와 위트로.... 작은 위로를 주는 모습에, 나 역시 위로 받고... 나도 작게나마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게 하는... 창옥이형 멋쪄요.

1 month ago | [YT] |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