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News 코리아 공식 유튜브 채널입니다.
youtube.com/@bbcnewskorean
뉴스 너머의 뉴스. 우리는 있는 그대로 전합니다.
BBC News 코리아의 영상과 전 세계 곳곳의 다양한 소식을 만나보세요.
제보 관련 내용은 아래로 보내주세요 👉
📌 이메일: BBCKorean@bbc.co.uk
📌 페이스북: facebook.com/BBCnewsKorean
📌 인스타그램: instagram.com/bbcnewskorean
-------------------------------------------------------------------------------------------------------------------
Welcome to the official BBC News Korean YouTube channel.
youtube.com/@bbcnewskorean
We bring you Korean and international news with an impartial perspective.
Our YouTube channel has all this and more, bringing you specially selected clips from the world's most trusted news source.
You can reach us at 👉
📌 Email: BBCKorean@bbc.co.uk
📌 Facebook: facebook.com/BBCnewsKorean
📌 Instagram: instagram.com/bbcnewskorean
BBC News 코리아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KSLV-Ⅱ가 27일 새벽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4차 발사에 성공했다.
배경훈 과학기술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발사 후 브리핑에서 누리호가 “태양동기궤도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였으며, 탑재된 중형위성 3호와 12기의 큐브위성 모두 성공적으로 분리되어 궤도에 안착하였고, 남극 세종기지에서 1시 55분 차세대 중형위성의 신호 수신도 확인하였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번 발사는 처음으로 민간 기업이 주도하고, 좀 더 많은 위성을 동시에 쏘아 올리는 능력을 시험한다는 점에서 한국 우주산업의 중요한 변화를 보여줬다. 또한 역사상 처음으로 야간 발사에 성공했다.
이전 1~3차 발사는 정부 주도 아래 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이 총조립과 탑재체 결합을 책임졌지만, 이번 4차 발사는 항우연이 발사 운용을 맡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발사 과정에 참여하는 민관 협업 모델로 진행됐다. 이는 향후 상업 발사 서비스 시대를 준비하는 중요한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4차 발사가 야간에 진행된 이유는 주탑재위성인 차세대중형위성 3호가 오로라와 대기광 관측, 우주 자기장과 플라즈마 측정 등의 임무를 수행하기 때문이다.
이번 발사는 27일 1시 13분에 진행됐다. 희미한 오로라 빛 관측을 위해 위성이 적도를 남쪽에서 북쪽으로 통과하는 시각을 오전 12시 30분~50분로 설정했고, 이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새벽 1시 전후 발사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이번 발사체에는 총 13개 위성이 탑재됐으며, 지난 발사보다 위성 수와 임무가 크게 늘었다.
주탑재위성과 큐브위성들은 우주 날씨 연구, 우주 쓰레기 폐기 기술 시험, 항암제 단백질 결정화 실험, GPS 기반 자율 위치 확인 능력, 여러 위성이 함께 움직일 때 필요한 기동력 시험 등 여러 연구와 기술을 실험할 예정이다.
배 장관은 “오늘의 성공을 밑거름 삼아 차세대 발사체 개발, 달 탐사, 신우주 탐사 등 대한민국이 세계 5대 우주 강국으로 도약하는 길을 흔들림 없이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누리호 #누리호발사 #누리호성공 #우주발사체 #우주 #로켓 #BBC #BBC코리아 #BBCNews코리아 #비비씨코리아 #BBCKorean #BBC한국어서비스
2 weeks ago (edited) | [YT] | 5,948
View 121 replies
BBC News 코리아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 혐의를 수사하는 조은석 특별검사팀이 한덕수 전 국무총리에게 징역 15년을 구형했다.
특검팀은 2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이진관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한 전 총리의 내란 우두머리 방조, 위증, 허위공문서 작성 및 행사 등 혐의 사건의 결심 공판에서 이같이 구형했다.
특검은 “피고인은 이 사건 내란 사태를 막을 수 있는 사실상 유일한 사람임에도 국민 전체의 봉사자로서 의무를 저버리고 계엄 선포 전후 일련의 행위를 통해 내란 범행에 가담했다“며 “피고인을 엄히 처벌해 다시는 대한민국에서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가와 국민에 대한 피해가 막대하고, 사후 부서를 통해 절차적 하자를 치유해 12·3 비상계엄의 정당성을 확보하려 시도한 점, 허위공문서 작성 등 사법 방해 성격의 범죄를 추가로 저지른 점, 진술을 번복하는 등 비협조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개전의 정이 없는 점이 양형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전 총리는 지난해 12월 3일 비상계엄 선포를 막지 않고 방조하는 등의 혐의로 지난 8월 29일 재판에 넘겨졌다.
특검은 재판부의 권고를 받아들여 만약 내란 우두머리 방조 혐의가 인정되지 않을 경우 내란 중요 임무 종사 혐의도 판단해 달라며 공소장 변경을 신청했고, 재판부가 이를 받아들인 바 있다.
재판부는 한 전 총리에 대한 선고를 내년 1월 21일 또는 28일에 내릴 계획이다.
#한덕수 #계엄 #비상계엄 #특검 #조은석특검 #BBC #BBC코리아 #BBCNews코리아 #비비씨코리아 #BBCKorean #BBC한국어서비스
2 weeks ago | [YT] | 1,563
View 284 replies
BBC News 코리아
'끝까지 무대에 있고 싶다' 이순재 별세 👉 bbc.in/4oepEyY
현역 최고령 배우로 활동해온 배우 이순재가 91세의 나이로 25일 새벽 별세했다.
이씨는 고령에도 철저한 건강관리를 자랑하며 지난해까지도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와 KBS 2TV 드라마 ‘개소리’ 등에 출연하며 활발히 활동했다.
1934년 함경북도 회령에서 태어난 이순재는 4살 때 조부모를 따라 서울로 내려왔다. 할아버지를 따라 남대문에서 장사를 하던 초등학교 시절 해방을 맞았고, 고등학교 1학년 때 한국전쟁을 경험했다.
서울대 철학과에 진학한 그는 영화 보기에 빠졌고, 영국 배우 로렌스 올리비애가 출연한 영화 ‘햄릿‘을 보고 배우의 길을 걷게 됐다.
1956년 연극 ‘지평선 넘어‘로 데뷔한 그는 1965년 TBC 1기 전속 배우가 되며 TV드라마와 영화, 연극 무대를 활발히 오갔다.
주요 출연작은 ‘사랑이 뭐길래‘, ‘동의보감‘, ‘목욕탕집남자들‘, ‘야인시대‘, ‘토지‘, ‘허준’ 등 140편에 달한다.
70대가 된 2006년엔 ‘거침없이 하이킥‘(2006)에 출연해 코믹 연기로 큰 사랑을 받았으며, 예능 ‘꽃보다 할배‘(2013)에서는 지치지 않는 열정을 보여주며 ‘직진 순재’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이씨는 지난 10월 건강 문제로 활동을 잠정 중단한 바 있다.
#이순재 #이순재별세 #배우이순재 #BBC #BBC코리아 #BBCNews코리아 #비비씨코리아 #BBCKorean #BBC한국어서비스
2 weeks ago (edited) | [YT] | 3,362
View 140 replies
BBC News 코리아
'목사방' 김녹완 무기징역 선고👉 bbc.in/4rizzXc
한국 내 최대 규모의 텔레그램 기반 성착취 조직인 일명 ‘목사방‘을 운영한 총책 김녹완(33)에게 무기징역이 선고됐다.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 26부(이현경 부장판사)는 24일 범죄단체 조직 및 활동, 아동・청소년 성착취물 제작・유포, 불법촬영물 이용 강요 및 유사강간 등 혐의로 기소된 김녹완에 대한 1심 선고기일에서 이같이 선고했다.
또한 김녹완에 대한 정보를 10년간 정보통신망에 고지할 것과 취업제한 10년, 전자장치 부착 30년도 명령했다.
이현경 재판장은 “나이가 어린 피해자를 촬영하는 수법이 매우 잔혹하고 피해자와 가족들의 고통 정도를 가늠하기 어려운 정도“라며, “피고인의 유리한 정상을 감안하더라도 피고인을 사회로부터 영구히 격리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판결했다.
김녹완은 2020년 5월부터 올해 1월까지 온라인 메신저 텔레그램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사이버 성폭력 범죄집단 ‘자경단‘을 조직해 자신을 ‘목사’로 칭하며 미성년자 등을 성폭행하고 성착취물을 제작・유포한 혐의 등으로 지난 1월 구속돼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에 따르면 피해자는 미성년자를 포함해 261명에 달한다.
※ 온라인 채팅이나 게임 중 성적인 행위를 권유 또는 강요받거나 불법촬영 및 유포 협박 등 디지털 성폭력 피해를 당해 도움이 필요하면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02-735-8994, d4u.stop.go.kr/), 여성긴급전화(1366, 지역번호 + 1366)에 연락하면 상담 등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사방 #자경단 #김녹완 #텔레그램 #사이버성폭력 #BBC #BBC코리아 #BBCNews코리아 #비비씨코리아 #BBCKorean #BBC한국어서비스
2 weeks ago (edited) | [YT] | 1,952
View 122 replies
BBC News 코리아
신안 인근 해상서 여객선 좌초👉bbc.in/4o6Zhex
19일 오후 전남 신안군 인근 해상에서 260여 명을 태운 여객선이 좌초했다.
이날 오후 8시 17분쯤 전남 신안군 장산도 족도 남방 인근 해상에서 여객선이 좌초했다는 신고가 해경에 접수됐으며, 해경은 경비정을 급파해 오후 8시 38분쯤 현장에 도착했다.
이 여객선은 2만6546톤급 '퀸제누비아 2호'로, 승객 246명과 승무원 21명 등 총 267명을 태우고 제주에서 출발해 목포로 향하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여객선은 장산도 인근으로 접근하던 중 무인도인 족도 위에 올라선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까지 침수나 화재 징후는 없으며, 배가 왼쪽으로 15도 정도 기울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좌초 당시 충격으로 현재까지 5명이 경상을 입었으며 다른 인명 피해는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해경은 승객 안전을 확보하고 있으며 함정 2대와 연안 구조정 1대를 이용해 승객들을 목포해경 전용부두로 이송 중이다.
김민석 국무총리는 “가용 선박과 장비를 즉시 투입해 승객 전원을 신속히 구출하고, 2차사고가 없도록 철저히 관리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은 사고 관련 보고를 받은 직후 "인명 피해가 없도록 신속히 사고 수습에 나서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구조 현황을 실시간 공개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해양수산부 종합상황실은 해당 선박의 자력 이초가 불가능해 선사에서 예인선 2척을 섭외했다고 밝혔다.
#신안 #여객선 #장산도 #좌초 #해상사고 #BBC #BBC코리아 #BBCNews코리아 #비비씨코리아 #BBCKorean #BBC한국어서비스
3 weeks ago (edited) | [YT] | 1,861
View 235 replies
BBC News 코리아
2026학년도 대입 수학능력시험이 13일 진행된다.
이번 수능엔 지난 2019년 이후 가장 많은 55만 4000여 명의 학생들이 응시했다. 출산률이 이례적으로 높았던 ‘황금돼지띠’ 2007년생이 고3으로 수능을 보고, 졸업생 응시자가 더해진 결과로 해석된다.
이날 시험은 오전 8시 40분 1교시 국어를 시작으로 전국 85개 시험지고 1310개 시험장에서 일제히 시작됐다.
김창원 수능 출제위원장은 13일 "2026학년도 수능은 고교 교육 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적정 난이도 문항을 고르게 출제했다"고 밝혔다.
#수능 #수학능력시험 #2026학년도수능 #고3 #BBC #BBC코리아 #BBCNews코리아 #비비씨코리아 #BBCKorean #BBC한국어서비스
4 weeks ago (edited) | [YT] | 1,701
View 51 replies
BBC News 코리아
법원이 배우 오영수(81)씨의 강제추행 혐의 2심 선고공판에서 유죄를 선고한 1심 판결을 뒤집고 무죄를 선고했다.
수원지법 형사항소6부(부장판사 곽형섭 김은정 강희경)는 11일 오씨의 강제추행 혐의 사건 항소심 선고 공판에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파기하고 이같이 선고했다.
재판부는 “피해자가 이 사건 강제추행이 발생한 지 약 6개월이 지나 성폭력 상담소에서 상담을 받고 친한 동료 몇 명에게 사실을 알렸고 피해자가 피고인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메시지에 피고인이 이에 사과한 점을 고려하면 피고인이 공소사실처럼 강제추행한 것 아닌지 의심은 든다“면서도 “다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피해자의 기억이 왜곡됐을 가능성이 있고 공소사실 기재와 같이 피고인이 강제추행을 했다는 것인지 의심이 들 땐 피고인 이익에 따라야 한다“고 무죄 이유를 설명했다.
오씨는 2017년 여름 연극 공연을 위해 지방에 머물던 때 산책로에서 여성 A씨를 껴안고, A씨 주거지 앞에서 볼에 입맞춤하는 등 두 차례 강제 추행한 혐의로 2022년 11월 불구속 기소됐다.
#오영수 #오징어게임 #오겜 #강제추행 #BBC #BBC코리아 #BBCNews코리아 #비비씨코리아 #BBCKorean #BBC한국어서비스
1 month ago | [YT] | 1,155
View 257 replies
BBC News 코리아
위메프, 결국 파산👉 bbc.in/49QbhgK
지난해 대규모 미정산・미환불 사태 이후 기업회생 절차를 밟던 위메프에게 법원이 결국 파산을 선고했다.
10일 서울회생법원 회생3부(재판장 정준영)는 지난 9월 내렸던 위메프의 회생절차 폐지 결정을 확정하고, 파산을 선고했다. 위메프가 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한 지 1년 4개월 만이다.
위메프는 지난해 7월 말 대규모 미정산・미환불 사태 이후 기업 회생 절차를 신청하고 회생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을 추진했으나, 인수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법원은 지난 9월 “채무자(위메프)의 사업을 청산할 때의 가치가 채무자의 사업을 계속할 때의 가치보다 크다“며 기업 회생 절차 폐지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일명 ‘티메프 사태’는 지난해 7월 이커머스 기업 큐텐의 계열사였던 티몬과 위메프가 2023년 10월부터 정산 주기를 변경한 이후 2024년 7월까지도 판매자 대금을 지급 및 정산하지 않으면서 발생한 사태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당시 피해자는 소비자 47만 명, 판매자 5만6000여 명에 이른다. 두 회사의 미정산 금액은 1조2789원으로 피해 업체는 4만 8124곳에 달한다.
한편, 티몬은 새벽배송 기업 오아시스에 지난 6월 181억원에 인수됐으나 여전히 피해금 변제 문제 등이 해결되지 않아 영업을 재개하지 못하고 있다.
#위메프 #티메프 #티몬 #파산 #BBC #BBC코리아 #BBCNews코리아 #비비씨코리아 #BBCKorean #BBC한국어서비스
1 month ago | [YT] | 1,295
View 45 replies
BBC News 코리아
한국동서발전 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 타워 붕괴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3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사흘이 지난 8일 여전히 2명이 실종된 상태다.
앞서 6일 오후 2시경 보일러 타워 철거 작업 중 타워가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해 9명이 매몰됐다. 이 가운데 2명은 사고 발생 직후 구조됐다.
붕괴 당일 구조물에 낀 채 발견된 1명은 밤샘 구조작업이 진행됐으나, 7일 오전 끝내 사망 판정을 받았다.
매몰됐던 다른 2명도 구조됐으나 결국 숨졌다. 7일 오전 9시 6분께 구조된 1명은 병원으로 이송돼 사망 판정을 받았고, 11시 15분에 구조된 1명은 현장 의료진으로부터 사망 판정을 받은 뒤 병원으로 옮겨졌다.
또 다른 매몰자 2명은 구조물에 깔린 상태로 발견돼 현재 구조가 이뤄지고 있지만, 모두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나머지 2명은 아직 실종 상태로, 철재 구조물의 특성상 꽉 막히는 고립은 피할 수 있어 생존의 가능성이 있지만 무겁고 날카로운 철재가 덮칠 경우 부상 및 출혈 가능성도 크다.
소방당국은 구조견, 드론, 내시경·열화상 카메라 등 모든 장비를 투입하고, 절단기와 유압 스프레더 등 장비를 이용해 철 구조물의 틈을 벌리며 조금씩 전진하는 방식으로 계속 매몰자들을 찾고 있다.
이런 가운데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사고 현장 주변 붕괴 가능성이 제기된 4·6호기의 해체 결정을 내렸다. 그동안 이들 타워의 추가 붕괴 우려 때문에 대형 장비를 투입하지 못하는 등 구조 활동에 어려움을 겪어온 것으로 전해진다. 해체 작업은 다음 주쯤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보일러타워붕괴 #울산화력발전소 #붕괴사고 #발전소붕괴 #구조 #BBC #BBC코리아 #BBCNews코리아 #비비씨코리아 #BBCKorean #BBC한국어서비스
1 month ago | [YT] | 1,802
View 86 replies
BBC News 코리아
한중 첫 정상회담, 민감 이슈 풀릴까?👉bbc.in/4oiv0KL
이재명 한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일 경주에서 첫 정상회담을 가졌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지난 30일 한국을 국빈 방문한 시 주석은 앞서 31일 이 대통령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첫 대면 인사를 나눴다. 시 주석의 방한은 2014년 이후 11년 만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최근 중국과 북한 간 고위급 교류가 활발히 진행되는 등 대북 관여의 조건이 형성되고 있는 상황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이러한 양호한 조건을 활용해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위해 한중 양국이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시 주석은 “(중국은) 한국 측과 소통을 심화하고 도전에 함께 대응해 중한(한중) 전략적 관계의 안정적이고 장기적 발전을 추진하면서 지역의 평화 발전을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불어넣을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한 양국은 이사 갈 수 없는 중요하고 가까운 이웃이자 떼려야 뗄 수 없는 협력 동반자“라며 “수교 이래 양국이 사회 제도와 이데올로기 차이를 뛰어넘어 각 분야 교류와 협력을 추진함으로써 서로의 성공을 도와주면서 공동번영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이날 한중 정상회담은 시 주석 공식 환영식에 이어 오후 3시 48분 시작해 5시 25분까지 1시간 37분 동안 진행됐다. 정상회담 뒤에는 양국 간 양해각서(MOU) 체결도 이뤄졌다.
이번에 체결된 계약서 1건과 MOU 6건은 ▲원-위안 통화스와프 계약서 ▲보이스피싱·온라인 사기 범죄 대응 공조 MOU ▲2026~2030년 경제협력 공동계획 MOU ▲실버경제 분야 협력 MOU ▲혁신 창업 파트너십 프로그램 공동추진 MOU ▲서비스 무역 교류 협력 강화 MOU ▲한국산 감 생과실의 중국 수출 식물검역요건 MOU 등이다.
한중은 2002년 처음 통화스와프를 체결한 이래 계약 연장 기간과 체결 규모를 점차 확대해 왔다. 지난 2020년 체결한 4천억 위안 규모의 협정이 지난달 10일 만료된 바 있다.
한편 서해 구조물, 한한령 그리고 지난 29일 한미정상회담에서 이 대통령이 언급한 핵추진 잠수함 등 양국 간 민감한 현안이 얽힌 가운데 이번 정상회담 이후 두 정상이 구체적으로 어떤 정치적 합의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이재명 #시진핑 #한중정상회담 #중국 #통화스와프 #APEC #에이펙 #BBC #BBC코리아 #BBCNews코리아 #비비씨코리아 #BBCKorean #BBC한국어서비스
1 month ago (edited) | [YT] | 1,716
View 111 replies
Lo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