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전에 출판사 통해서 소식 받았습니다. 주요 온라인 서점에 등록되었고, 배송은 다음주 수요일부터 진행된다고 하십니다. (전자책은 한달 후에 출간예정) 이번 첫번째 책에서는 주식 투자를 왜? 어떻게? + 어떤 마인드셋으로 접근해야 할지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ETF 종목, 투자 전략을 다루면서.. 특히 장기투자에 대한 마인드셋이나 제 생각을 많이 담았습니다. 라고.. 간단히 소개할 수 있겠지만 사실 특별한 내용은 없습니다 (..ㅎㅎ) 1. 괜찮은 ETF 2-3개 투자하고 2. 나가서 운동합시다 3. 남 신경쓰지말고 인생 즐겁게 삽시다
책에서나 영상에서나 제 메세지는 이게 전부입니다. 더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이미 주식 투자에 관해 충분히 동기부여가 되어있고, 실제로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책 사지 마세요~!ㅎㅎ 책 살 돈으로 만원이라도 더 투자하시는게 좋습니다. 그간 영상을 봐주신 분들에겐 복습이 될 것 같구요. 주변에 투자에 관한 갈피를 못 잡는 분들이 계시다면.. 그 분들에겐 조금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주식에 투자하지 않는 분들을 위한 내용이 많습니다) 아무쪼록.. 별 것 없는 내용이지만 그간 기다려주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아마 다음으로 두번째 책을 쓰게 된다면.. 배당투자 포트폴리오 + 파이어에 관한 내용을 다루게 될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블레이드 러너를 떠올리게 하던 미세먼지가 지나가고 저녁 기온이 5~8도 정도로 딱 좋아졌네요. 나가서 뛰기에 딱 좋은 날씨입니다🏃♂️
Just keep buying + keep going + keep running!!!
P.S. 다음 영상은 어떤 주제로 만나볼까요? - 미니멀라이프에 대한 이야기 (물건 줄이기 + 사고의 단순화) - 곧 서울 아파트를 팔고 미국 주식에 투자하려는 계획과 이유 - 커버드콜에 투자하면 정말 인생이 망하나요? - 최근에 봤던 유튜브, 책, 뉴스 등 여러 주제에 대한 이야기 - 기준 통화로서의 S&P500... - 그냥 사는 이야기(?)
안녕하세요 까투리 여러분!☺️ 최근 첫 번째 책 출간을 위해 마지막 작업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제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고, 곧 새로운 소식과 함께 돌아오려고 합니다. 기다려주신 분들을 위해 책 속 인용글 중 하나를 소개합니다. 최근(혹은 항상)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 큰 울림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워렌 버핏의 2017년 연례 서한 중 (S&P500 vs 헤지펀드와의 내기에서 이긴 후)-
이 내기는 우리에게 중요한 투자 교훈을 일깨워줍니다. 시장은 대체로 합리적이지만, 때때로 말도 안 되는 일을 저지르곤 한다는 겁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기회를 잡기 위해선 뛰어난 지능이나 경제학 학위, 혹은 알파나 베타 같은 월스트리트 용어를 알 필요도 없습니다. 그 대신 투자자에게 필요한 것은 대중의 두려움이나 광기에 휘둘리지 않고, 몇 가지 기본원칙에 집중하는 능력입니다. 오랜 시간 평범해 보이기를 기꺼이 감수하거나, 심지어는 어리석어 보이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크고 쉬운 결정만 고수하시고, 과도한 행동을 피하세요. 10년 간의 내기 동안, 200명 이상의 헤지펀드 매니저들이 수만 번의 매매결정을 내렸을 겁니다. 대부분의 매니저들은 각 결정을 아주 신중히 고민하고, 그것이 유리한 결정이라고 믿었겠지요. 그들은 투자 과정에서 10-K 보고서를 연구하고, 경영진과 인터뷰하며, 무역 저널들을 읽고, 수많은 월스트리트 분석가들과 협의했을 겁니다... (후략)
아침부터 작업하다가 불현듯 생각이 들었는데.. SCHD 80 : QQQ 20 조합을 알아서 리밸런싱해주는 ETF가 있으면 어떨까...?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예시 : 미국배당다우존스 나스닥 80/20 혼합 ETF - 80% : 미국배당다우존스 지수 (SCHD, DJUSDIV)에 투자 - 20% : 나스닥100 지수 (QQQ, NDX)에 투자 - (핵심) 분기별 (3,6,9,12월)에 80:20으로 리밸런싱 추가적으로 - 더 공격적인 6:4 조합이나 - 더 안정적인 8:2 + 채권/금 조합 - 혹은 TR 상품 (Total Return, 배당지급없이 배당재투자되는 형태) 등도 가능할 것 같구요.
일부 운용수수료 증가는 있겠지만, 리밸런싱의 번거로움 + 거래세 + 양도세 등을 고려한다면 여러모로 메리트가 많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 의견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니즈가 많다면, 여러 증권사에 컨택해서 직접 제안을 해볼까 싶네요.
막 하루가 지났는데 아직도 안 믿기네요. 어제 JTBC 마라톤 첫 풀코스 서브4로 완주에 성공했습니다.
여러모로 느낀 점이 많았는데...
1. 적정선 이상의 운동은 고통이더라. - 하루 5-10km 조깅이 최고입니다. - 무리하다가 골막염+근막염와서 3주간 못 뛰었습니다. - 부상없이 꾸준히 (느리더라도) 지속하는 사람이 이깁니다.
2. 풀코스=하프x2인줄 알았다. - 지금 생각해보면 헛웃음 나오는 생각이었습니다. - 하프와 풀은 아예 다릅니다.
3. 인생에 한 번은 추천. - 어제 생각으로는 두 번은 절대 안 합니다. - 너무너무너무 고통스러웠습니다.
4. 서브3는 도대체 뭐하는 사람들인가…? -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 건지... 존경스럽습니다.
5. 속도를 떠나서 일단 완주했으면 무조건 리스펙. - 수천번 수만번 집어치우고 집에 가고 싶어집니다. - 뛰든 걷든 포기하지 않고 완주했으면 대단한 겁니다.
6. 근데 끝내 피니쉬 라인 지나가니까 그냥 눈물이 쥘쥘 - 해보시면 압니다...
7. 한 번만 더 해볼까…? - 등 따숩고 배가 부르니 기억이 미화되기 시작합니다. - 정말 그렇게 힘들었나? 최선을 다했나...? - 아마 조만간 다음 대회를 찾아볼 것 같습니다.
8. 응원은 생각보다 큰 힘이 된다. - 주로 곳곳에서 많은 분들이 (배번표를 보고) 직접 이름을 부르며 응원해주시는데요. - 저는 완전 T라 굳이 응원을 해야하나? 생각했습니다. - 근데 죽을 것처럼 힘든 상황에서는 정말 큰 힘이 되더라구요. - 짧은 응원 한 마디가 끝까지 지속할 수 있는 힘을 줍니다. - 배투모도 서로에게 그런 역할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잼투리
아주 잘 살고 있습니다~!
제주도 이사 후 와이프와 함께 유럽여행을 떠나온 지도 벌써 3개월이 지났네요. (지금은 동유럽 어딘가를 떠돌고 있습니다ㅎㅎ 햇와인 정말 맛있네요!!)
하고 싶은 이야기도 많고, 기다려주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당분간은 현재의 행복한 삶에 더 집중하려고 합니다. 제주도 이웃사촌의 말씀처럼 지금은 1분이라도 더 늘어지는게 남는 것 같아요ㅎㅎ
행복하게 잘 지냅니다. 조용히 지내는 것도 좋구요. (삶에 부족함이 없다면, 아무도 나를 모르는게 최고...ㅎㅎ) 혹시 근황이 궁금하신 분들은 매주 배투모에 글을 쓰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10월 중순쯤 다시 제주도로 돌아갑니다.
언제나 똑같은 메시지, 똑같은 결론
“괜찮은 ETF 2-3개 투자하고, 나가서 운동하고, 남 신경 안 쓰고 인생 즐겁게 잘 살고 있습니다.”
1 week ago (edited) | [YT] | 956
View 92 replies
잼투리
잼투리 책이 나왔습니다.
저도 오래 기다렸습니다~! 드디어 나왔네요👍
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6905918
오늘 오전에 출판사 통해서 소식 받았습니다.
주요 온라인 서점에 등록되었고, 배송은 다음주 수요일부터 진행된다고 하십니다. (전자책은 한달 후에 출간예정)
이번 첫번째 책에서는 주식 투자를 왜? 어떻게? + 어떤 마인드셋으로 접근해야 할지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ETF 종목, 투자 전략을 다루면서.. 특히 장기투자에 대한 마인드셋이나 제 생각을 많이 담았습니다.
라고.. 간단히 소개할 수 있겠지만
사실 특별한 내용은 없습니다 (..ㅎㅎ)
1. 괜찮은 ETF 2-3개 투자하고
2. 나가서 운동합시다
3. 남 신경쓰지말고 인생 즐겁게 삽시다
책에서나 영상에서나 제 메세지는 이게 전부입니다.
더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이미 주식 투자에 관해 충분히 동기부여가 되어있고, 실제로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책 사지 마세요~!ㅎㅎ
책 살 돈으로 만원이라도 더 투자하시는게 좋습니다.
그간 영상을 봐주신 분들에겐 복습이 될 것 같구요.
주변에 투자에 관한 갈피를 못 잡는 분들이 계시다면.. 그 분들에겐 조금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주식에 투자하지 않는 분들을 위한 내용이 많습니다)
아무쪼록.. 별 것 없는 내용이지만 그간 기다려주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아마 다음으로 두번째 책을 쓰게 된다면..
배당투자 포트폴리오 + 파이어에 관한 내용을 다루게 될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3 months ago (edited) | [YT] | 971
View 96 replies
잼투리
한 줄 요약 : 괜찮은 ETF 2-3개 투자하고, 나가서 운동하면서 살고 있습니다ㅎㅎ
1. 타이밍이 잘 맞아서 제주도에 입도하자마자 마라톤 대회에 다녀왔습니다~! 이사하고 짐정리하느라 정신이 없었는데 그래도 다행히 목표했던 4분50초 페이스로 하프 코스 무사히 완주하고 왔습니다🥹
2. 더불어 무사히 입도 + 전입신고까지 마쳤다는 소식 전합니다. 제주도 정말 좋네요~!
4 months ago | [YT] | 1,181
View 110 replies
잼투리
오랜만에 아주 인상적인 영상이 있어 소개합니다.
특히 경제적 자유(FIRE)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깊이 공감하실 내용일 것 같습니다.
경제적 자유는 돈의 액수를 넘어 "생활 습관과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5년 안에 1억 모으기..." 영상에서 언급됐던 이런 숫자들 또한 사실 껍데기에 불과하구요. 결국 중요한 건, 어느 시점에서라도 "아껴서 투자하는 사람"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탄탄한 기초 공사가 없으면, 돈을 모으기도 어렵고, 모은다 해도 모래 위에 쌓은 성에 불과할 겁니다.
영상출처 : @강환국
7 months ago (edited) | [YT] | 112
View 8 replies
잼투리
투자 수익률, 포트폴리오 / 이런 저런 생각들 (책, 서울 아파트 매도, 미니멀라이프 등)
늦어지는 영상에 소식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특단의 대책(?)으로 조금 전 배투모에 쓴 게시글을 공유합니다.
두런두런 쓰다보니 글이 엄청 길어졌네요...
자체 음성지원(?)으로 영상 대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에 담긴 내용들은 하나하나 영상으로 잘 풀어볼게요.
cafe.naver.com/divclub/20098
8 months ago | [YT] | 267
View 23 replies
잼투리
블레이드 러너를 떠올리게 하던 미세먼지가 지나가고
저녁 기온이 5~8도 정도로 딱 좋아졌네요.
나가서 뛰기에 딱 좋은 날씨입니다🏃♂️
Just keep buying + keep going + keep running!!!
P.S. 다음 영상은 어떤 주제로 만나볼까요?
- 미니멀라이프에 대한 이야기 (물건 줄이기 + 사고의 단순화)
- 곧 서울 아파트를 팔고 미국 주식에 투자하려는 계획과 이유
- 커버드콜에 투자하면 정말 인생이 망하나요?
- 최근에 봤던 유튜브, 책, 뉴스 등 여러 주제에 대한 이야기
- 기준 통화로서의 S&P500...
- 그냥 사는 이야기(?)
등등... 댓글로 알려주세요!
8 months ago | [YT] | 168
View 83 replies
잼투리
안녕하세요 까투리 여러분!☺️
최근 첫 번째 책 출간을 위해 마지막 작업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제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고, 곧 새로운 소식과 함께 돌아오려고 합니다. 기다려주신 분들을 위해 책 속 인용글 중 하나를 소개합니다. 최근(혹은 항상)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 큰 울림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워렌 버핏의 2017년 연례 서한 중 (S&P500 vs 헤지펀드와의 내기에서 이긴 후)-
이 내기는 우리에게 중요한 투자 교훈을 일깨워줍니다.
시장은 대체로 합리적이지만, 때때로 말도 안 되는 일을 저지르곤 한다는 겁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기회를 잡기 위해선 뛰어난 지능이나 경제학 학위, 혹은 알파나 베타 같은 월스트리트 용어를 알 필요도 없습니다.
그 대신 투자자에게 필요한 것은 대중의 두려움이나 광기에 휘둘리지 않고, 몇 가지 기본원칙에 집중하는 능력입니다. 오랜 시간 평범해 보이기를 기꺼이 감수하거나, 심지어는 어리석어 보이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크고 쉬운 결정만 고수하시고, 과도한 행동을 피하세요.
10년 간의 내기 동안, 200명 이상의 헤지펀드 매니저들이 수만 번의 매매결정을 내렸을 겁니다. 대부분의 매니저들은 각 결정을 아주 신중히 고민하고, 그것이 유리한 결정이라고 믿었겠지요. 그들은 투자 과정에서 10-K 보고서를 연구하고, 경영진과 인터뷰하며, 무역 저널들을 읽고, 수많은 월스트리트 분석가들과 협의했을 겁니다... (후략)
킵고잉! 대충 투자합시다. 아무 것도 하지 말고, 바보처럼 꾸준히 투자합시다.
8 months ago | [YT] | 636
View 46 replies
잼투리
(설문) SCHD+QQQ 조합 ETF가 출시되면 어떨까요?
아침부터 작업하다가 불현듯 생각이 들었는데..
SCHD 80 : QQQ 20 조합을 알아서 리밸런싱해주는 ETF가 있으면 어떨까...?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예시 : 미국배당다우존스 나스닥 80/20 혼합 ETF
- 80% : 미국배당다우존스 지수 (SCHD, DJUSDIV)에 투자
- 20% : 나스닥100 지수 (QQQ, NDX)에 투자
- (핵심) 분기별 (3,6,9,12월)에 80:20으로 리밸런싱
추가적으로
- 더 공격적인 6:4 조합이나
- 더 안정적인 8:2 + 채권/금 조합
- 혹은 TR 상품 (Total Return, 배당지급없이 배당재투자되는 형태)
등도 가능할 것 같구요.
일부 운용수수료 증가는 있겠지만, 리밸런싱의 번거로움 + 거래세 + 양도세 등을 고려한다면 여러모로 메리트가 많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 의견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니즈가 많다면, 여러 증권사에 컨택해서 직접 제안을 해볼까 싶네요.
감사합니다.
추운데 감기조심...~~! 하시려면 나가서 운동해야 하는거 아시죠?!
나가서 운동합시다! ㅎㅎ
9 months ago | [YT] | 427
View 120 replies
잼투리
막 하루가 지났는데 아직도 안 믿기네요.
어제 JTBC 마라톤 첫 풀코스 서브4로 완주에 성공했습니다.
여러모로 느낀 점이 많았는데...
1. 적정선 이상의 운동은 고통이더라.
- 하루 5-10km 조깅이 최고입니다.
- 무리하다가 골막염+근막염와서 3주간 못 뛰었습니다.
- 부상없이 꾸준히 (느리더라도) 지속하는 사람이 이깁니다.
2. 풀코스=하프x2인줄 알았다.
- 지금 생각해보면 헛웃음 나오는 생각이었습니다.
- 하프와 풀은 아예 다릅니다.
3. 인생에 한 번은 추천.
- 어제 생각으로는 두 번은 절대 안 합니다.
- 너무너무너무 고통스러웠습니다.
4. 서브3는 도대체 뭐하는 사람들인가…?
-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 건지... 존경스럽습니다.
5. 속도를 떠나서 일단 완주했으면 무조건 리스펙.
- 수천번 수만번 집어치우고 집에 가고 싶어집니다.
- 뛰든 걷든 포기하지 않고 완주했으면 대단한 겁니다.
6. 근데 끝내 피니쉬 라인 지나가니까 그냥 눈물이 쥘쥘
- 해보시면 압니다...
7. 한 번만 더 해볼까…?
- 등 따숩고 배가 부르니 기억이 미화되기 시작합니다.
- 정말 그렇게 힘들었나? 최선을 다했나...?
- 아마 조만간 다음 대회를 찾아볼 것 같습니다.
8. 응원은 생각보다 큰 힘이 된다.
- 주로 곳곳에서 많은 분들이 (배번표를 보고) 직접 이름을 부르며 응원해주시는데요.
- 저는 완전 T라 굳이 응원을 해야하나? 생각했습니다.
- 근데 죽을 것처럼 힘든 상황에서는 정말 큰 힘이 되더라구요.
- 짧은 응원 한 마디가 끝까지 지속할 수 있는 힘을 줍니다.
- 배투모도 서로에게 그런 역할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도 나가서 뜁시다☺️
10 months ago (edited) | [YT] | 1,042
View 129 replies
잼투리
라이브를 하게 된다면 어떤 요일이 좋으실까요?
영상을 기다리시거나 라이브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조만간 한 번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투자에 관한 내용부터 파이어, 사는 이야기, 배투모 카페에 올라왔던 여러 질문/고민 내용 등..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루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1 year ago | [YT] | 124
View 29 replies
Lo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