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채널은요.....]
- 해외언론을 다루지만, 최신정보를 다루는 곳은 아닙니다. 소재의 선정기준 첫번째는 '정보의 퀄러티', '참신성'이며, '최신성'은 후순위입니다.
- 속보경쟁을 하지 않고, 다른 경쟁 채널을 아예 참조하지 않기 때문에, 유튜브에 돌아다니는 클립과 중복된 주제가 다소 늦게 올라올 수 있습니다.
- 번역은 핵심내용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의역과 축약을 기본으로 합니다.
- 주된 주제는 '한국문화'와 '한류' 입니다. 그 외에도 한국과 관련된 사회, 경제, 인문적 내용도 다루며, 시기에 따라 단기 이슈성 클립도 올립니다.
- 채널 운영의 정치적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만, 부지부식간에 제 정치색이 묻어나는 클립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다만, 최대한 정치색은 배제토록 노력하겠습니다.
[혐오성 댓글은 차단됩니다.]
- 본 채널은 편가르기 혐오성 발언(남성혐오, 여성혐오, 외국인 혐오, 이슬람 혐오), 지역감정 조장 발언을 할 경우 댓글 사용이 차단됩니다.
- 그 밖에 극우, 극좌적 정치색을 드러내는 경우, 거짓정보, 인격적 모독, 지나치게 공격적 댓글도 차단됩니다.
- 다만, 댓글러들간 논쟁이 격화되는 경우는 가급적 차단과 삭제는 하지 않겠습니다.
- 영상에 대한 오류의 지적이나 비판은 환영하지만, 기본적인 매너는 지켜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기타 : 개인채널이기 때문에 운영자의 주관에 의해 차단될 수 있습니다.
K-Culture Voice
[타임] 한국의 계엄령 사태 이후,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가?(After South Korea’s Martial Law Meltdown, What Comes Next?. December 5, 2024 5:15 AM EST)
이번 사건으로 인해 윤 대통령의 정치적 미래는 거의 남아 있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보수 정당인 국민의힘 소속 윤 대통령은 이미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올해 초 총선에서 다수 의석을 차지한 이후 '레임덕' 상태에 있었습니다. 각종 논란으로 점철된 그의 5년 임기는 2027년에 끝날 예정이었으나, 이번 '서툰 반(半) 쿠데타' 시도로 인해 야당 의원들은 그가 자진 사퇴하지 않을 경우 탄핵을 추진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이 사퇴할 가능성은 낮지만, 그가 직위에서 물러나든 그렇지 않든 간에 그의 대통령직은 사실상 이미 끝났다.
국내 정치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혼란이 발생했다. 갑작스러운 계엄령 선언은 아시아 4위 경제 대국의 정치적 불확실성 속에서 금융 시장에 충격을 주었으며, 정부는 이를 안정화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동맹국들도 놀라며 한국의 국제적 평판에 손상이 갔다. TIME과의 인터뷰에서 오말리 교수(부산 동서대학교의 션 오말리 국제학 교수)는 한국이 “미성숙한” 민주주의처럼 보였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계엄령 가능성에 반대하기 위해 거리로 나선 국민 다수와, 이를 법적 절차로 신속히 해결한 정치인들이 보여준 반응이 정반대의 결론을 시사한다고 보고 있다. 서울대학교의 강 교수(서울대학교의 강원택 정치학 교수)는 “모든 민주주의는 도전에 직면할 수 있다”며 “이번 사건은 한국 민주주의가 회복력이 있음을 증명했다”고 말했다.
4 months ago (edited) | [YT] | 171
View 1 reply
K-Culture Voice
금일 준비됐던 영상을 미루고, 몇몇 외신을 커뮤니티로 소개하는 걸로 갈음하겠습니다.
영상으로 만들어 올리면 더 좋겠지만, 영상 하나당 2~3일은 걸리기 때문에, 영상으로 찾아 뵙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소개드리는 기사는 전문은 아니고 주요 부분만 발췌한 것입니다. 아래 제목으로 구글링 하시면 기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코노미스트]
한국의 윤석열은 사임하거나 탄핵되어야 한다.(Yoon Suk Yeol of South Korea should resign, or be impeached, Dec 4th 2024)
군대는 국회의사당에 배치되었고, 경찰은 도로를 가득 메웠다. 하지만 6시간 후, 야당 의원들이 국회 내부에 스스로를 가두고 수천 명의 용감한 시민들이 거리로 나서자 윤 대통령은 갑작스럽게 결정을 철회했다.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이처럼 대담한 쿠데타 시도가 발생했다는 것은 충격적이자 수치스러운 일이다.
다행히 한국 국민들은 이를 신속하고 단호하게 거부했다. 서울의 분노한 군중은 윤 대통령이 자유를 빼앗을 권리가 없다고 주장하며, 명령을 받고도 불편한 기색을 보이던 군인들과 맞섰다. 국회의원들은 계엄령 도입에 만장일치로 반대했다. 심지어 윤 대통령의 여당도 이를 지지하지 않았다.
간단히 말해, 견제와 균형은 적어도 현재로서는 작동했다.
그러나 문제는 이 이야기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국은 1980년대까지 군사 정권 아래 있었던 비교적 젊은 민주주의 국가이며, 이번 사태로 큰 타격을 입었다. 윤 대통령은 여전히 권좌에 있다. 앞으로 몇 주 동안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한국과 동아시아 정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동아시아는 현재 미국과 중국이 영향력을 놓고 경쟁 중인 지역이다.
윤 대통령은 즉각 사임해야 한다.
그는 공직, 특히 한국의 대통령직을 수행할 자격이 없음을 입증했다. 한국은 부유하고 자유로우며 세계 민주주의 연합의 핵심 회원국이다. 미국과는 동맹 관계를 맺고 있으며,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고 1950년대부터 공산주의 침략에 맞서 단호히 싸워왔다. 또한 인공지능부터 대중음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국가이다. 이런 성공적인 민주주의 전환의 본보기인 국가의 대통령이 독재로의 회귀를 시도했다는 사실은 심각하게 우려스럽다. 만약 윤 대통령이 물러나지 않는다면, 이미 시작된 그의 탄핵 절차를 계속 추진해야 한다.
윤 대통령이 축출된다고 해도 긴장을 풀기에는 이르다.
한국의 제도는 이번 위기 속에서 견고함을 입증했지만, 정치적 양극화와 쓴 감정은 여전히 남아 있다. 이는 종종 민주주의의 활력을 약화시키는 요소이다. 이 충격적인 한국 드라마는 앞으로도 계속 반전을 거듭할 것이다.
4 months ago (edited) | [YT] | 304
View 12 replies
K-Culture Voice
AP통신 2024. 12.4. 1:33발행 기사..
로이터 보다 좀 더 진전된 내용을 다루고 있네요..
===========
윤석열 대통령은 화요일 늦은 밤 계엄령을 선포하며, 국회를 장악한 야당과 이에 대해 “반국가 세력”을 제거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는 야당이 공산주의 북한에 동조한다고 비판했다. 몇 시간 후, 국회는 계엄령 해제를 표결로 통과시켰고, 우원식 국회의장은 “국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지키겠다”고 선언하며 경찰과 군 병력이 국회 부지를 떠날 것을 요구했다.
윤 대통령의 이번 발표는 1980년대 이후 보지 못했던 권위주의적 리더십의 부활을 떠올리게 했으며, 야당과 윤 대통령의 보수 정당 지도자마저도 즉각 비판했다.
윤 대통령의 발표 이후, 한국 군은 "사회적 혼란"을 초래할 수 있는 국회 및 기타 정치적 집회를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또한, 군은 몇 달간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계획에 반발하며 파업 중인 의사들에게 48시간 내 복귀를 명령했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영장 없이 체포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국 법에 따르면, 국회에서 과반수 찬성으로 계엄령을 해제할 수 있다. 현재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다.
계엄령 선포 직후, 국회의장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모든 의원들에게 국회로 모일 것을 요청하며 군과 경찰 병력에게 “침착함을 유지하고 현재 위치를 고수하라”고 촉구했다.
190명의 참석 의원 전원이 계엄령 해제에 찬성했고, 국회 주변에 배치되었던 군인들이 표결 후 현장을 떠나는 모습이 텔레비전에 비쳤다. 이전에는 경찰이 국회 입구를 막고 헬멧을 쓴 군인들이 건물 앞에서 소총을 들고 있는 모습이 방송되었다. AP 통신 사진기자는 국회 내부에 착륙한 것으로 보이는 군 헬리콥터 최소 3대를 목격했으며, 두세 대가 상공에서 순찰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했다.
윤 대통령이 속한 보수 정당인 국민의힘의 대표 한동훈은 계엄령 선포를 “잘못된 결정”이라고 비판하며 “국민과 함께 이를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2022년 대선에서 근소한 차이로 패배한 야당 대표 이재명은 이번 발표를 “불법적이고 위헌적”이라고 규탄했다.
윤 대통령은 TV 연설을 통해 계엄령이 “국가적 파멸의 깊은 나락으로부터 나라를 재건하고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며, “친북 세력을 근절하고 헌법 민주 질서를 수호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반국가 세력을 신속히 제거하고 나라를 정상화하겠다”며 국민들에게 자신을 믿고 “일부 불편함을 참아달라”고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지지율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2022년 취임 이후 야당이 장악한 국회와의 대립으로 자신의 정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윤 대통령의 정당은 내년 예산안을 둘러싸고 진보 성향의 야당과 갈등을 빚고 있으며, 야당은 서울중앙지검장을 포함한 검찰 고위직 3명을 탄핵하려는 시도를 벌였다. 보수 진영은 이를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한 보복이라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또한 자신의 아내 및 주요 고위 관계자들과 관련된 스캔들에 대한 독립적인 조사 요구를 거부하며 정치적 반대자들로부터 강한 비난을 받았다. 이번 조치는 1987년 민주화 이후 최초의 계엄령 선포로, 1979년 10월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4 months ago (edited) | [YT] | 178
View 41 replies
K-Culture Voice
로이터 2024. 12.4 1:32분 발행 기사
윤석열 대통령이 갑작스러운 심야 TV 연설을 통해 계엄령을 선포한 후, 수요일 한국 국회에 진입하려는 군 병력이 목격되었다. 그는 연설에서 국내 정치적 반대 세력을 강하게 비판하며 국가에 충격을 안겼다. 실시간 TV 화면에는 계엄령 집행을 위해 파견된 것으로 보이는 군인들이 국회의사당에 진입하려 시도하는 모습이 포착됐으며, 국회 보좌진들이 소화기를 사용해 병력을 저지하려는 모습이 보였다.
윤 대통령은 화요일 밤 연설에서 야당이 국회 절차를 장악했다고 주장하며, "파렴치한 친북 반국가 세력"을 척결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헌법 질서를 수호하기 위해 이러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의 발표 직후 국회 의사당 앞에는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했으며, 일부는 "계엄령 철회하라!"고 외쳤다.
군은 국회와 정당의 활동이 금지될 것이며, 언론과 출판사도 계엄사령부의 통제를 받게 된다고 밝혔다.
*_윤 대통령은 핵무기를 보유한 북한으로부터의 위협보다는 국내 정치적 반대 세력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는 한국에서 1980년 이후 처음으로 계엄령이 선포된 사례이다. 한국은 초기 역사에서 일련의 권위주의적 지도자를 거쳤지만, 1980년대 이후로는 민주주의 국가로 간주되어 왔다._*
한국 원화는 미국 달러 대비 큰 폭으로 하락했다. 중앙은행 관계자는 필요 시 시장 안정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상목 기획재정부 장관은 주요 경제 관료들과 긴급 회의를 소집했다고 그의 대변인이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의 전임자인 민주당 소속 문재인 전 대통령은 X(구 트위터)에 "우리나라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했다"며, "국회가 무너지는 민주주의를 보호하기 위해 신속히 행동해주길 바란다"고 글을 올렸다. 그는 "국민들께서도 힘을 모아 민주주의를 지키고 국회가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미국은 한국 정부와 접촉 중이며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백악관 대변인이 밝혔다. 한반도에 약 28,500명의 주한미군이 주둔하고 있으며, 북한으로부터의 방어 임무를 맡고 있다. 주한미군 사령부 대변인은 반복된 전화에 답하지 않았다.
4 months ago (edited) | [YT] | 175
View 31 replies
K-Culture Voice
드디어 10만명 달성했네요.. 응원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10만까지 참 오래 걸렸는데요.
이 채널의 전신 채널로 자막만으로 운영했던 K-Culture Research 시절까지 보면 무려 7년이 넘었네요.. -_-
원래, 잦은 업로드를 하는 채널도 아니고, 생업으로 바빠진 관계로.. 중간에 1년 가까운 공백기도 있었고.. 뭐 그래서 더 오래 걸린 것 같네요.
다가오는 12월 부터는 영상 업로드 빈도를 조금 늘려보려고 준비중입니다.
제 채널의 영상들은 기본적으로..
외신이 다루는 한국관련 기사를 소개드리고, 제 분석 또는 의견을 구분해서, 약간씩 첨부하는 형태로 만들고 있는데요.
12월 부터는 이러한 방식의 영상 외에도, 별도의 카테고리를 신설해 외신 소개로는 다루기 애매했던 것들을 좀 더 추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새로운 카테고리도 물론 뇌피셜이 아닌 정확한 정보에 근거해 만들 것이며, 제 의견이나 분석은 명확하게 구분짓겠습니다.
조금씩이라도 발전하는 모습 보이려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__)
1 year ago | [YT] | 678
View 76 replies
K-Culture Voice
헐리우드 리포트에서 올드보이 20주년을 맞아, 올드보이를 다시 조명하는.. 꽤 장문의 기사를 냈네요.
▶ www.hollywoodreporter.com/movies/movie-features/ol…
▶ 제목 : 스무 살을 맞은 '올드보이' : 박찬욱 감독의 폭력적인 마인드 벤더(※환각적인, 마음을 뒤흔드는)가 한류의 시작을 알린 방법.
▶ 참고로 올드보이는 리마스터링 되어 지난달에 미국에서 재개봉 했습니다. 250여개의 상영관을 확보했었는데요. 뭐, 소수의 숫자이기는 하지만 재개봉으로 100만달러.. 우리돈 약 12억원 정도의 수익을 냈습니다.
이는 최초 개봉시보다 오히려 더 많은 수익이죠..
뭐, 수익이 중요한건 아니고..
올드보이는 한국영화를 세계적으로 주목하게 만든, 그런 기념비적인 영화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에는 훌륭한 감독들의, 훌륭한 작품들이 이전에도 있어 왔지만 말이죠.
그런의미에서 기사는 (영화)한류의 시작이라는 타이틀을 단 것으로 보이네요.
1 year ago | [YT] | 211
View 21 replies
K-Culture Voice
'타임'지가 선정한 '지금 넷플릭스에서 시청할 수 있는 최고의 한국 드라마 8편'
(The 8 Best Korean Dramas on Netflix Right Now - 2023. 8.31자 기사)
▶ 기사 원문 : time.com/6309805/best-korean-dramas-netflix-2023/
채널주 왈..]
우리 매체에서는 잘 볼 수 없는 형태지만 외신에는 이런류의 한국 드라마 추천 가이드를 다루는 기사들이 넘쳐 납니다. 마이너한 매체는 물론.. 몇 년 전부터는 타임이나 포브스, 워싱턴타임즈 같은 메이저 매체까지도.. 자주 다루는 방식의 기사입니다.
뭐, 서구권 시청자들을 위한 가이드 글이지만, 역으로 우리가 뭘 볼지 결정할때도 가이드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저부터도 타임이 추천한 것 중에서 안 본걸 선택해서 봐야 겠네요.. +_+
======================
기사 내용 중 일부...
타임이 2020년 넷플릭스에서 시청할 수 있는 최고의 한국 드라마 10편을 처음 선정했을 때, '오징어 게임'은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태였다.
그 이후로 이 드라마는 역대 가장 많이 시청한 비영어 드라마가 됐다.
넷플릭스가 한국에 수십억 달러를 지속적으로 투자한 덕분에 스트리밍 플랫폼의 한국 콘텐츠 환경도 크게 변화했다.
이제 넷플릭스에는 한국 작가, 감독, 배우의 창의력을 입증하는 한국 프로그램이 가득하다.
풋풋한 로맨스부터 공상 과학 스릴러, 거친 느와르 액션, 가슴을 울리는 일상물까지, 이 플랫폼은 세계적인 수준의 한국 엔터테인먼트의 방대한 저장소가 되어 봉준호 감독이 말했던 '1인치 자막의 장벽'이 더 이상 한류의 지속을 막는 장애물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When TIME first curated its list of the 10 best Korean dramas available on Netflix in 2020, Squid Game had yet to be released.
Since then, the show has become the most watched non-English show of all time.
The broader landscape of Korean offerings on the streaming platform has also transformed massively, thanks to Netflix’s continuing billion-dollar investment in South Korea.
Now Netflix is packed with South Korean shows that testify to the creative prowess of the country’s writers, directors, and actors.
From budding romances to sci-fi thrillers, and gritty noir action to heart-rending slice-of-life anthologies, the platform has become an extensive repository of world-class Korean entertainment, proving that the “one-inch barrier of subtitles” Bong Joon-ho once spoke of is no longer a hurdle for the persisting Hallyu wave.
=====================
1. 갯마을 차차차
2. 더 글로리
3. 오징어게임
4. 철인왕후
5.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6. 스카이캐슬
7. 우리들의 블루스
8. D.P
1 year ago (edited) | [YT] | 145
View 13 replies
K-Culture Voice
우리 언론이 새만금 잼버리, 공항 이야기로 도배할 때.. 내셔널지오그래픽은 새만금에 대해 전혀 다른 시각의 이야기를 하네요.
▶ 제목 : 한국은 생태 재난에 대처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시험 사례다.
한국 갯벌의 가치에 대한 이야기이고.. 개발을 상징하는 새만금과 생태보존을 상징하는 순천만 습지.. 이 상반된 한국의 사례를 이야기 합니다.
기사 링크 걸어놓겠습니다. 읽어볼 가치가 있네요..
▶ www.nationalgeographic.com/environment/article/tid…
1 year ago (edited) | [YT] | 187
View 8 replies
K-Culture Voice
▶ https://youtu.be/yPmKKhKPVpI
단 4년만에 한국어를 가장 많이 배우는 나라가 태국? 왜?, 태국의 화두, 한국의 힘
2 years ago | [YT] | 136
View 2 replies
K-Culture Voice
▶ https://youtu.be/_bD57D2AxjQ
영국 BBC, 한국의 존댓말에 대해 묻다 "한국어는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다중단계의 언어체계"
2 years ago | [YT] | 147
View 4 replies
Lo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