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share many different opinions about the world and politics. (English)


모색과대안

8.15를 맞아 느지막하게 마니산에 올랐습니다. (강화도 마니산은 제게는 언제 가도 좋은 산입니다)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는 전설이 있는 마니산 참성단에 올라보니,
마니산 호랑이님이 떡하니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마니산 호랑이님 호위 덕분에(?) 정상에서 안전하게 쉬다가 무사히 하산했습니다.

어렸을 적 제가 말 안 듣고 숙제도 않고 놀러 다니면서 속 썩히면 어머니께서 "호랭이 물어갈 X"이라고 말씀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마니산 호랑이는 뭐하는걸까요?
물어가야 할 즘생들이 만방에 널려있는 것 같구만.
저렇게 산 정상에서 꾸벅꾸벅 졸고 있어도 되는겁니까.ㅎㅎㅎ

나라가 반 쪽이 되어가는 모습을 자꾸 눈으로 확인하니 마음이 영 편치 않습니다.
정신을 차려야 할 텐데요. 민주당이나 국민의힘이나 나라를 끌고 갈 제대로 된 철학과 역량이 한참 못 미쳐 보입니다.
이럴 때 일수록 국민이라도 정신 똑바로 챙기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호랑이 역할은 국민이 하게 될 테니까요.

몸과 마음 강건하게 잘 챙기시구요. 남은 휴일 알차게 지내시기 바랍니다.
이상 모색과대안의 안부 인사 였습니다.^^

3 weeks ago | [YT] | 733

모색과대안

벌써 몇 주 전입니다.
조금 흐린 날 새벽에 산에 올라서 바위 틈새에 핀 '달개비꽃'을 봤습니다.
함초롬하게 아침 이슬을 머금은 채 아침 햇살 쬐는 모습이 절세 미녀 안 부럽습니다.

달개비가 원래 닭장풀이라고도 불리는 풀이고... 조금 축축하고 그늘지고 냄새가 남직한 곳에서 흔하게 보는 잡초에 가까운 풀일텐데... 가끔은 익숙한 장소가 아닌 장소에서 보기도 합니다.

이렇게 장마 시즌을 틈타 산 중턱 바위 틈새에 버젓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달개피꽃은 하루 피고 바로 지는 꽃이라고 합니다. 물론 다른 마디에서 다시 꽃이 솟아나니까 오다가다 보면 한 달 내내 꽃이 피어 있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그날 제가 본 꽃은 정말 아름답게 하루를 누렸겠죠. 누가 이렇게 예쁘게 핀 꽃을 잡초라고 무시하겠습니까.

세상 만물이 꽃 피는 시간이 있겠죠. 꽃 하나는 금방 시들어도 다른 마디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꽃이 솟아 날 테구요.
그렇게 결국 한 뿌리에서 뻗은 줄기와 마디들이 많은 꽃을 피운다면 세상은 조금이나마 더 아름다워지겠죠?

방송 준비해 놓고 썸넬 제작 진행 중에 잠시 시간이 생겨 주절거려봤습니다. 새벽에 산에 올라 꽃 구경 한 일 자랑한 겁니다.^^
(곧 8월 12일 화요일 오후 8시 워치독 방송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모색과대안 올림

1 month ago | [YT] | 565

모색과대안

<한미 통상 협상. 좋은 결과가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리고 대통령과 국무총리의 무책임한 회피를 규탄합니다.>


일본과 미국의 통상 협상이 마무리되었습니다.
훗날 더 많은 정보가 나오면 제대로 평가되겠지만 현재까지 나온 기사에 따르자면 일본이 미국에(정확하게는 트럼프에) 일방적으로 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의 고약한(혹은 위험한) 카리스마가 실무자들의 치열했던 협상 노력들을 한 순간에 휘저어 버립니다.
일본은 그것 까지도 염두에 뒀어야 되고, 어쩌면 그 것이 미국 측이 준비하지는 않았더라도 예상하고 있었던 비장의 한 수였을 수도 있겠습니다.



일본과 미국의 협상 과정과 결과는 우리에게 많은 불편함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정부로서는 최소한 일본 보다는 나은 협상을 해야 한다는 부담이 생겼습니다. (일본 보다 나은 협상이라는게 뭘까요? 제 눈에는 일본의 협상 결과도 굴욕적이고 최악으로 보입니다.)
과정만 놓고 비교해 볼 때 지금까지 한국은 일본보다 훨씬 못 미치는 협상 실력이었는데(미국과의 고위급 대화가 그래도 일본은 여러 번 있었죠. 총리부터 해서) 결과인들 일본 만큼이나마 낼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물론 장막 뒤에서 한국 측이 눈부신 활약을 하고 있었을 가능성도 아예 배제할 수는 없겠습니다. 차라리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통상에 임하는 최소한의 전략과 개요에 대해 정부가 국민들에게 진솔한 설명을 하고 양해를 구하는 노력을 하지 않았던 부분은 협상 결과에 따라서는 정부의 큰 정치적 부담으로 남을 것입니다.
무엇인가를 내주고, 무엇인가는 지키는 협상일 수 밖에 없는데, 정치적으로 매우 예민해질 수 있는 문제를 정부의 책임 있는 사람이 아무도 나서서 설명하려 들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올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수 있습니다.


돌이켜보면, 민주당은 대선이 있기 전 시기에 김민석 최고위원의 1인 시위, 각종 논평과 성명 등을 통해 한덕수 권한대행, 최상목 권한대행의 한미 통상 협상 진행을 격렬하게 반대했습니다.
한 마디로 못 믿겠으니 다음 정부에 넘기라는 뜻이었죠.
뭔가 협상의 성과가 가시화되는 경우 한덕수 권한대행의 위상이 올라갈까봐 그걸 피하고 싶었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 정도로 자신이 있었으면 이제 이재명 대통령과 민주당이 책임지고 실력을 보여줘야 하는 시간 아닌가요?
그렇게 국민과의 소통을 중요시하면서 중차대한 한미 통상 국면에서는 코빼기도 비추지 않고 꼭꼭 숨어있는 이재명 대통령과 김민석 총리를 보면서 참 많은 생각이 듭니다.


한미 통상협상을 측면지원하겠다고 미국에 건너간 (한미의원연맹 소속 10인 중) 민주당 국회의원 일부가 공식 일정이 아닌 행사에 참여해서 트럼프 탄핵안을 발의하고 재발의했던 경력이 있는, 그리고 얼마 전에도 트럼프와 한바탕 했던 브래드 셔면 상원의원에게 한반도 평화 법안 발의에 대해 '국회를 대표해 깊은 감사의 뜻'을 표명했습니다.
참 눈치 어지간히 없는 사람들입니다. 아예 재를 뿌리시기 바랍니다.
기억하겠습니다. 조정식, 서영교, 김영배.


어차피 시간표가 정해져 있는 협상입니다. 현재 미국은 EU 및 중국과의 협상에 우선적으로 매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출국 한 시간 전에 이메일로 약속 취소를 당하기도 하고, 애써 미국에 갔는데 마르코 루비오 국무 장관 코빼기도 못 보고 (유선?) 협의만 하고 오기도 합니다.
안타깝지만 우리는 정해진 시간 안에 타결에 이르지 못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예의 없이 줄에 매달아 놓고 조롱하는 듯한 미국 측의 협상 태도가 참 거시기 합니다.
압도적인 협상력의 우열이 이미 정해져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더 치밀한 다각도의 협상안을 들이밀고 더 책임있는 분들이 얼굴 까고 나섰어야 한다고 봅니다.
제대로 된 협상 전략은 없고, 실무자들의 전문적인 각론만 있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꼭 일본과 비교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정말 일본 같은 처참한 결과를 받아들 수도 있을 것만 같습니다.


한미 통상 협상. 좋은 결과가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리고 대통령과 국무총리의 무책임한 회피를 규탄합니다.
그런 자리는 원래 국가에 가장 중요한 일을 총대 매고 나서서 하라고 있는 자리 아니었던가요?

7. 25 모색과대안 올림

* 7월 25일 금요일 방송은 쉽니다.
* 사진은 강릉 앞바다를 지난 주에 아는 친구가 찍어서 보내준 것입니다. 거친 파도와 잔뜩 낀 먹구름 사이에서도 햇살이 틈새를 타고 작은 바위를 비추고 있습니다. 저 바위는 굳건히 견딜 겁니다.

1 month ago | [YT] | 686

모색과대안

7월 18일 금요일 방송 쉬어갑니다. 눈은 부릅뜨고 있되 너무 감정적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주문을 스스로에게 걸고 있는 중입니다.

1.청문회 주간은 끝나가는데 이재명 정부의 자세는 '여론 봐서 한둘 정도 떨구고 가면 되겠지' 정도인 것 같습니다.
국정지지도가 짱짱하니 대충 얼버무리고 넘어가려는 것이겠죠. 자격이 안 되는 사람이 한둘이 아니지만 별 방법은 없죠.
지금은 그렇게 넘어갈 수 있겠지만 결국 더 큰 화를 키우는 일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재명 정부의 사람 고르는 기준이 도덕성, 정직성, 청렴성, 공익성 이런 것들은 아닌 게 분명합니다. 뭐 이런 기준이었다면 애초에 이재명 대통령이 나올 일도 없었겠죠. 이 정부에서 익히 예견되었던 일이 벌어지고 있는겁니다.
너무 마음 쓰지는 마시고 그냥 한 걸음 떨어져 지켜보는 정도로 하시는 것이 좋지 않을지요.

2. 미국과의 관세 협상이나 방위비 및 안보 관련 상황들이 매우 불안해 보입니다. 안보를 손쉬운 거래 대상으로 삼으려는 시도는 일단 저지된 것 같습니다만 여전히 위험은 존재합니다. 전작권 전환 이야기가 당장 수그러든 것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8월 내지 9월 중에 있을 미국의 NDS(신방어전략) 발표에서 한반도에 배치된 병력과 무력의 전환 배치가 시사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미국의 입장과는 별도로 우리 입장에서는 가뜩이나 불안정한 동북아 정세에서 미군의 병력과 전투기가 한반도에서 줄어드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실존의 위협이 증가하는 일이죠. 미국의 합참의장이 다녀가고, 각종 미국방부 관계자발로 보도된 기사들 및 보고서들이 나오고 하면서 트럼프의 동북아 안보 관련 인식과 전략이 어느 정도 드러난 것 같습니다. 정부가 정말 정교하게 일 잘해야 할텐데요... 영 믿음이 안 갑니다. 대통령, 안보실장, 국방장관, 총리까지 현역병으로 군복무를 제대로 마친 사람이 없는지라 더욱 그렇습니다.

3. 16일부터 17일까지 큰 비가 내렸고 3명이 죽거나 실종되었습니다. 현재도 호우의 위험성이 아직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전국적으로 수만명이 비상대기 하면서 국민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디 큰 피해 없이 이번 호우가 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와중에 대통령과 국무총리와 국회의장은 17일 저녁에 만찬을 즐기셨군요. 수만명의 공직자가 비상대기하고 있고 수천명이 긴급대피해 있고, 호남과 영남에는 여전히 폭우가 내리고 있었는데요. 이전 정부에서 이런 일이 있었다면 그냥 넘어가지는 못했을 겁니다. ㅎㅎ

4. 모스탄의 방한 관련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현재로서는 맞는 태도라고 봅니다. 아직 밝혀진 사실은 없고 주장 뿐입니다. 모스탄이 주한대사로 고려되고 있을수도 있겠습니다만 이것 역시 명백히 확인된 바는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설사 그렇게 된다고 해도(현재 트럼프의 대사 임명 성향상 불가능해 보이지도 않습니다. 놀랍게도) 우리가 어찌할 수 있는 일은 아닐겁니다. 정부건, 정치권이건, 국민이건 현재 모스탄 관련해서는 건드리지 않고 언급하지 않는 것이 최선 아닐지요. 아무튼 현재 그는 미국시민이고 민간인일 뿐입니다.

5. 주말 잘 보내시고 폭우에 피해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월요일에 찾아뵙겠습니다.

모색과대안 올림

(꽃은 지난주 석룡산 조무락골 계곡 갔다가 찍은 산수국입니다. 요즘 산수국이 예쁘게 피었더라구요.)

1 month ago | [YT] | 666

모색과대안

6월 19일 목요일 방송 쉬어갑니다.
6월 20일 김효은 대변인과 함께 워치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조만간 유튜브 방송 확대 개편 하려고 모색 중입니다.
확정되면 좀 더 안정적이고 다양한 방송으로 찾아뵐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뜻 하는 대로 다 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열리도록 노력은 해야죠.
새벽에 운무가 걷히고 마니산 하늘이 열리듯 좋은 사람들의 좋은 정치를 위한 공간이 제대로 열리기를 기도합니다.

* 사진은 수요일 새벽에 강화도 마니산에 올라 찍은 것입니다.^^

2 months ago | [YT] | 593

모색과대안

6월 4일 방송 쉬어가겠습니다.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무리를 좀 했더니 저도 마음과 몸이 힘드네요.

역설적이지만 이렇게 되었으니
할 일과 말이 더 많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루종일 앓다가 사무실 나와봤더니 유튜브에서 어인 소포가 와 있군요.
아마 그거겠죠. 제 라면 받침.
참 타이밍 기가 막힙니다요...

3 months ago | [YT] | 1,217

모색과대안

5월 28일 수요일 저녁 라이브는 쉬어갑니다.
대신 여러분들이 많이 좋아하는 분들의 대담 영상을 몇 개 찍어 편집 중이니 편집 되는 대로 최대한 빨리 올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몸이 하나 뿐이라서요.^^

3 months ago | [YT] | 861

모색과대안

5월 25일 일요일 오후 8시 라이브 방송 있습니다.
다룰 주제는 이재명의 각종 망언과 허위사실 검토입니다.
망언과 헛소리가 너무 많아서 더이상 쌓아 놓기 힘들 지경입니다.
썸네일 완성되는대로 방송 공지 올리겠습니다.^^

3 months ago (edited) | [YT] | 1,019

모색과대안

5월 23일 금요일 방송 쉬어가겠습니다. 공지 늦어 죄송합니다.
대선후보TV토론이 오후 8시인지라 시간이 겹치고, 마침 정치신세계에서 입중계를 할 것으로 알고 있기도 해서 덕분에 저는 하루 쉬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방송토론과 각종 뉴스들을 더욱 충실하게 분석해서 다음 시간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요 며칠 말씀드렸다시피 여론의 흐름이 바뀌는 것이 눈에 보이시죠? 당장 오늘 갤럽 조사 흐름이 제가 예상했던 것보다도 조금 더 빠르게 좁혀지고 있군요. 마지막 10일이 숨가쁘게 재미있는 날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색과대안 올림

(사진은 지난 주말 서리산에서 찍은 철쭉입니다. 연분홍 산철쭉이 예쁘더라구요.^^)

3 months ago | [YT] | 535

모색과대안

이재명 대법원 재판 파기환송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제 희망회로도, 절망회로도 더 이상 필요 없습니다.

민주당은 이미 후보를 선출한 마당에 다른 후보를 낼 가능성은 거의 없을겁니다. 그럴 양심이 있는 집단도 아니구요.
유죄가 확정되었지만, 박탈형이 100% 확실한 이재명이지만... 민주당은 이재명을 어떻게든 대통령 만들려고 할 겁니다.

어떤 정치판이 앞으로 그려질지 이제 숨 좀 쉬면서 지켜봐야죠.

봄비가 촉촉히 내립니다.
새로운 소생의 기운이 여러분들께도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모색과대안 올림.

4 months ago | [YT] | 1,6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