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족

[커뮤니티發 악성 루머에 대한 안내]

우선 한 가지 소명을 먼저 하겠습니다.

『채팅 신고에 대한 처분 권한을 길드 마스터가 가져야 한다』는 의견을 간담회 준비 도중 제안한 바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길드 마스터가 길드원을 제재할 권한을 부여하자』는 내용이 아니라, 『길드채팅과 같은 폐쇄적 공간의 대화를 운영진이 제재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운영진이 제재하더라도 내용에 따라 길드마스터가 사면권을 가지게 하자』는 취지였습니다.
제재 권한을 주자는 것이 아닌, 사면 권한을 주자는 내용의 건의안이었습니다.

이러한 개선안의 필요성이 와닿지 않는 분을 위하여 한 사례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2020년 12월, 던전앤파이터의 빨강너굴 길드에서 길드원 한 명이 길드채팅을 대상으로 신고를 남발하여 많은 길드원들이 채팅 금지를 당하고, 길드원을 믿지 못하게 된 길드원들이 대거 이탈하는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제가 주로 하는 게임이 아닌고로 제재의 정확한 기준은 알 수 없으나, ①악의를 지닌 길드원의 신고로 ②길드 내에서는 용인되는 수준이지만, 게임사의 기준에서 제재가 이루어지는 길드채팅을 한 경우 ③게임의 채팅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해당 길드의 많은 유저들이 큰 불편을 겪었고, 운영진들은 정상화를 위해 많은 시간을 소모해야 했습니다.
다소 큰 규모로 일어난 사건이여서 소개해 드렸습니다만, 이것 말고도 드러나지 않은 유사 사례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아예 문제가 될 채팅을 하지 않으면 되지 않느냐"하실 분도 있겠습니다만, 저는 길드 채팅과 같은 폐쇄적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채팅은 엄벌주의적이 아닌, 관용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길드 마스터에게 채팅 신고의 판단 권한을 주어야 한다는 건의를 한 것인데, 당시 피드백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고, 해당 주장이 제 뜻과 다르게 읽힐 것을 인지하지 못한 채 서면질의가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또한, 마지막에 날치기를 통해 제가 저 내용을 추가했다는 주장도 사실과 다릅니다.
서면질의안 제출을 위한 최종 검토를 제가 했는데, 이유 없이 누락된 내용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디스코드 캡쳐본이 돌아다니던데, 해당 이미지에 있는 내용 모두가 누락됐던 내용입니다. 읽어 보시면 누락시킬 이유가 없는 내용들 투성입니다. 그래서 당시 사용했던 커뮤니티 통합 건의안 DB와 디시인사이드 건의안 DB를 처음부터 다시 대조하며 누락된 내용을 추가하는 과정에서 디시인사이드 건의안 DB에서 해당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제가 지켜본 사례가 크게 와닿았던 점은 있으나, 제 독단적 내용 추가가 아님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또한, 건의안에 실리기 부적합한 이유를 들어 누락시키는 업무를 제가 거의 했기 때문에 모 인원이 말하는 '누락시키기로 합의된 내용이었는데 화산족이 억지로 끼워넣었다'는 말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본인의 업무 기여도를 부풀리기 위한 발언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 글을 통해 "왜 밸패 내용은 적고, 길드 내용은 많았는지"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직업별 밸패 내용은 제가 다 뺐고, 길드 내용은 제가 못 뺐습니다.
직업별 밸런스를 다루는 문제는 내용이 방대하며, 게임사가 데이터를 이용해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를 통하여 수집된 의견은 편향되었으리란 의심을 거두기 어려우며, 주류 의견과 비주류 의견은 해당 직업군을 적극적으로 플레이하는 유저가 아니면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간담회 준비 중에 수집된 밸런스 관련 건의안을 검토할 충분한 인적, 시간적 여유가 부족했습니다. 당장 간담회 준비팀 인원을 모두 모아도 직업당 한명이 나오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직업별로 직업이해도가 높은 사람으로, 상향을 주장하는 사람과 현상유지를 주장하는 사람과 (자신의 직업임에도)하향을 주장하는 사람 한명씩은 있어야 균형이 맞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밸런스 얘기는 하지 말자"라고 못을 박았던 것입니다.
길드 내용이 많았던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①길드 관련 건의안은 대부분 편의성 개선이 목적이었기 때문에 '이 내용이 있으면 문제가 된다'는 내용이 거의 없었습니다. 따라서 누락시킬 내용이 적었습니다.
②길드 관련 건의안은 DB수집이 조직적으로, 체계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힘이 있었습니다. 개인이 개선안을 전달한 것이 아닌, DB자체에 찬성률 퍼센티지가 같이 올라왔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편의성 증진을 목적으로 다수가 투표를 통해 선별한 의견을 단순히 분량상의 문제로, 비중 감소를 위해 누락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끝으로, 여러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저에 대한 인신공격성 글을 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고 "화산족이 간담회 준비팀의 문서 편집 권한을 남용하여 개인의 사적욕구를 충족시켰다"는 오해가 풀리셨다면 다행입니다만, 여전히 제가 잘못된 억지 주장을 한다고 생각하시고 인신공격성 글을 계속 남겨두신다면 법적 절차를 밟겠습니다.

4 years ago | [YT] | 8



@RecordSports2

화산족 응원합니다

4 years ago | 0

@Agent_P428

길드채팅에서의 제재권한을 길드마스터가 갖도록 하는것도 충분히 정상은 아닌것 같아요. 길드마스터가 허락을 한다면 길드채팅으로 어떤 욕설이나 비방이 생겨도 게임사는 상관하지 못한다는 거잖아요.

4 years ago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