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부기 2차전지 투자공부
[대주주양도세를 끝내며…]삼천당제약 분석 영상을 만들던중 커뮤니티란에 지속적으로 다루던 대주주양도세 이슈가 내일로 끝날 것이라는 소식 등이 있어 살짝 글을 남깁니다.개인적으로 이 난리가 난 이후 머릿속이 복잡하여 자료를 만들 때에도 생각처럼 쉽게 쉽게 글이 나오지 않을 정도로 머리가 아픈 것도 사실입니다.🥲모두 아시다시피 대주주양도세 파동은 안 그래도 공매도 등으로 짓누르는 힘을 강하게 받는 2차전지에 모처럼 들어오는 햇볕을 한국의 정치인들이 전부 흩어버렸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일각에서는 2차전지의 부진은 대주주양도세만이 원인이 아니라는 의견도 있으나 이에대해 개인적으로도 아무리 길게 토론해봐도 전체 지수는 몰라도 2차전지는 정말 엄청난 타격을 받았다는 사실만큼은 분명하다는 결론으로 귀결되었습니다.특히 진성준이 처음 폭탄을 던진 그 타이밍이 너무 최악이었습니다.의도적이든 우연이든 특히 2차전지의 강력한 반등 혈자리마다 적재적소에 침을 놓듯 그 맥을 탁 끊어버리는 모습을 목격하니 개인적으로도 상실감이 커 최근에는 후진 한국증시에서 자체적으로 발생하는 정치 리스크를 관리하자는 취지로 여러번 말씀드렸던 것 같습니다.내일 대주주양도세 기준을 밝힌다는데 전혀 중요하지도 않은 이 안건을 나무늘보처럼 1달반을 끌어온 것 자체가 문제이며 이제와서 실컷 두들겨패고 발라먹을 것 다 빼먹은 뒤에 50억을 돌려주든 말든 이 자체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이미 2차전지는 LG엔솔과 벤츠와의 15조원 추정 규모의 큰 계약이 나와도 꿈쩍도 하지 않을 정도로 중단기 투자관점에서는 손상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따라서 내일 대주주 양도세를 원래대로 돌려준다고 해도 별로 기뻐할 것도 없고 이것을 이유로 뭔가 갑자기 투자 아이디어가 바뀌거나 할 것은 전혀 없어보이니 항상 처음의 침착함을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소설 남한산성을 읽으며 투자자분들께서 차디찬 겨울을 보내는 2차전지 산업을 지키는 모습이 당시 우리 조상들의 상황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안팎으로 대단히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극중 이런 대사가 나옵니다.“대감, 이 추운 성이 버티어 낼 수 있을는지…”“버티지 못하면 어찌 하겠느냐. 버티면 버티어지는 것이고, 버티지 않으면 버티어지지 못하는 것 아니냐.”(김상헌은 이 말을 뱉지 않고 속으로만 생각)정말 힘겨운 시간이지만 심신을 굳건히 하시며 변동성에 대처하시면 좋겠습니다.오늘도 2차전지 주요 소재업체들의 주가 흐름도 좋지 못했고 CATL Jianxiawo 광산 가동 재개 가능성이 나오며 어제 앨버말의 주가도 무너졌습니다.이게 사실이라면 중국 공산당이 20불에 캐서 10불에 던지는 치킨게임을 멈추지 않으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만... 이 영향이 어느정도인지도 현시점 획정할 수 없는 단계입니다.즉, 아무것도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으니 이와 관련해서는 추가 자료가 확보되는대로 정리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2 months ago | [YT] | 275
파란부기 2차전지 투자공부
[대주주양도세를 끝내며…]
삼천당제약 분석 영상을 만들던중 커뮤니티란에 지속적으로 다루던 대주주양도세 이슈가 내일로 끝날 것이라는 소식 등이 있어 살짝 글을 남깁니다.
개인적으로 이 난리가 난 이후 머릿속이 복잡하여 자료를 만들 때에도 생각처럼 쉽게 쉽게 글이 나오지 않을 정도로 머리가 아픈 것도 사실입니다.🥲
모두 아시다시피 대주주양도세 파동은 안 그래도 공매도 등으로 짓누르는 힘을 강하게 받는 2차전지에 모처럼 들어오는 햇볕을 한국의 정치인들이 전부 흩어버렸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2차전지의 부진은 대주주양도세만이 원인이 아니라는 의견도 있으나 이에대해 개인적으로도 아무리 길게 토론해봐도 전체 지수는 몰라도 2차전지는 정말 엄청난 타격을 받았다는 사실만큼은 분명하다는 결론으로 귀결되었습니다.
특히 진성준이 처음 폭탄을 던진 그 타이밍이 너무 최악이었습니다.
의도적이든 우연이든 특히 2차전지의 강력한 반등 혈자리마다 적재적소에 침을 놓듯 그 맥을 탁 끊어버리는 모습을 목격하니 개인적으로도 상실감이 커 최근에는 후진 한국증시에서 자체적으로 발생하는 정치 리스크를 관리하자는 취지로 여러번 말씀드렸던 것 같습니다.
내일 대주주양도세 기준을 밝힌다는데 전혀 중요하지도 않은 이 안건을 나무늘보처럼 1달반을 끌어온 것 자체가 문제이며 이제와서 실컷 두들겨패고 발라먹을 것 다 빼먹은 뒤에 50억을 돌려주든 말든 이 자체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2차전지는 LG엔솔과 벤츠와의 15조원 추정 규모의 큰 계약이 나와도 꿈쩍도 하지 않을 정도로 중단기 투자관점에서는 손상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일 대주주 양도세를 원래대로 돌려준다고 해도 별로 기뻐할 것도 없고 이것을 이유로 뭔가 갑자기 투자 아이디어가 바뀌거나 할 것은 전혀 없어보이니 항상 처음의 침착함을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소설 남한산성을 읽으며 투자자분들께서 차디찬 겨울을 보내는 2차전지 산업을 지키는 모습이 당시 우리 조상들의 상황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안팎으로 대단히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극중 이런 대사가 나옵니다.
“대감, 이 추운 성이 버티어 낼 수 있을는지…”
“버티지 못하면 어찌 하겠느냐. 버티면 버티어지는 것이고, 버티지 않으면 버티어지지 못하는 것 아니냐.”
(김상헌은 이 말을 뱉지 않고 속으로만 생각)
정말 힘겨운 시간이지만 심신을 굳건히 하시며 변동성에 대처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2차전지 주요 소재업체들의 주가 흐름도 좋지 못했고 CATL Jianxiawo 광산 가동 재개 가능성이 나오며 어제 앨버말의 주가도 무너졌습니다.
이게 사실이라면 중국 공산당이 20불에 캐서 10불에 던지는 치킨게임을 멈추지 않으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만... 이 영향이 어느정도인지도 현시점 획정할 수 없는 단계입니다.
즉, 아무것도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으니 이와 관련해서는 추가 자료가 확보되는대로 정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months ago | [YT] | 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