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이 역사다

🟥#김종혁 위원장님 페북메세지 2 🎈입니다. (내용이 길어 나눠서 올립니다)

5.7,3. 정치아싸 유튜브에서 장성철 소장의 당무감사 관련 발언 당의 업무를 희화화, 조롱하는데 동조하였습니다. 이러한 행위가 당협위원장 본연의 직무에 부합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귀 위원회의 저에 대한 당무조사는 대다수 언론이 선택적 조사이고, 친한계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여상원 윤리위원장은 저에 대해 무혐의 결정을 내린 뒤 임기를 한달 보름 남겨놓고 해촉됐습니다. 이에 대해 장예찬 등 극우성향 유튜버들은 자신들이 승리했고 김종혁에 대한 조사가 재개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공교롭게도 지금 상황은 장예찬의 예견대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당무감사위가 무슨 이유로 저를 찍어서 조사하는지 알 수 없고, 그와 관련해 사전에 아무런 통보나 설명을 듣지 못했습니다. 단지 느닷없이 서면답변서를 내라는 통지를 받았을 뿐입니다. 이 절차가 적법한 것인지 이해되지 않습니다.

5.8.1. 귀하의 위 발언들을 종합하면 정부여당(더불어민주당)에 대한 비판보다 자당(국민의힘)에 대한 비판이 현저히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발언의 양적 불균형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정부여당보다 국민의힘 비판이 현저히 많다는 귀 위원회의 조사 결과는 어디에 근거한 것입니까. 11월1일부터 제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 72건을 분석하면 (그대로 다 있으니 확인해 보시길) 민주당을 공격하는 글 48건, 국민의힘에 비판적인 글 16건 (징계통보 내용소개 등), 중립적인 글(설명 등) 8건입니다.
저는 방송과 유튜브에 출연해 민주당과 이재명 대통령을 맹렬히 비판해왔습니다. 다만 우리당 지도부의 장외투쟁 강행 등이 효율적이지 않다고 생각해 옹호하지 않을 뿐입니다. 그것이 징계 사유에 해당한다고 보지 않습니다.

5.8.2 한판승부 유튜브에서 “정청래, 장동혁 두 대표는 정말 반성해야 될 대목”이라고 양비론적 발언을 하면서도, 전체적인 발언 내용은 자당 대표에 대한 비판이 훨씬 구체적이고 강도가 높았습니다. 이러한 질적 불균형의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동안 장동혁 대표보다 정청래 대표와 민주당에 대한 비판이 훨씬 많았기 때문에 특정 방송만을 발췌해 일반화하는 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5.8.3. 한판승부 유튜브에서 정청래 대표의 “상기하자” 시리즈에 대해 “유치해”라고 평가하면서도 자당 장동혁 대표에 대해서는 훨씬 신랄한 비판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중잣대적 태도에 대해 해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질문을 포함해 앞선 몇 개의 질문은 귀 위원회가 당무조사를 하는 이유가 장동혁 대표를 비판하는 걸 막기 위해서라는 느낌을 줍니다. 당무감사나 조사가 당 전체가 아니라 당대표 개인을 위한 것이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정청래 대표에 대해서는 유치하다는 표현으로 공격했는데 장동혁 대표에 대해 뭐라고 했길래 이중잣대라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려우니 구체적으로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5.9.1. 귀하는 위 발언들이 “당을 위해서 도움이 되는 행동”이라고 주장하셨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점에서 당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갤럽 여론조사 등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주류 보수정당인 국민의힘은 윤어게인을 주장하는 인사들에 의해 이미지가 왜곡되고 국민들로부터 외면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민의힘 모든 구성원이 윤어게인은 아님을 공개적으로 밝히는 것이 국민의힘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5.9.2. 귀하가 당의 발전을 위해 건전한 비판자의 역할을 자임하고 있다면 당 밖에서 비판하기 전에 당내에서 자신의 견해와 제안이 수용되도록 하는 노력이 선행되었어야 한다고 봅니다. 귀하는 위 발언들 이전에 지도부에 자신의 생각과 판단을 전달하고 설득하기 위한 노력을 한 적이 있습니까?

현재 지도부에 제 생각을 전달할 적절한 채널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의원들 상당수가 저와 페북 친구이고 방송 유튜브에 많이 나가고 있기 때문에 제 발언을 지도부도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5.9.3. 귀하는 정치아싸 유튜브에서 “지금 현재 상황에서 보수는 미래정책 이걸 가지고서 문제를 제기를 해야지 자꾸 과거로 돌아가면 전혀 점수를 얻을 수 있는게 아니거든요”라고 발언하셨습니다. 그러나 귀하의 발언들 역시 당내 과거 갈등과 특정 인물 비판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러한 모순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과거로 돌아가지 말자는 것은 우리당이 윤석열 전대통령이 감행한 비상계엄에 갇혀 있으면 안된다는 의미입니다. 윤어게인을 주장해서는 미래로 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과거로 회귀하지 말고 과거 반성의 토대위에서 미래로 가자는 것이니 모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가 해왔다는 특정인물 비판이 누굴 의미하는지 정확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5.9.4. 귀하의 위 발언들로 인해 당의 지지율, 당원사기, 대외 이미지등에 미친 부정적 영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제 발언들이 당지지율, 당원사기, 대외이미지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주장에 전혀 동의하지 않습니다. 당 지지율이 정체상태인 게 저의 비판적 발언 때문입니까, 아니면 당 지도부의 잘못된 대응 때문입니까.
일부 극우 유튜버를 제외하고는 조중동을 위시해 거의 모든 언론이 국민의힘의 방향에 대해 비판적인데 그것 역시 저의 발언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겁니까.
저에 대해 어떤 징계결정을 내리든 그것은 당무감사위원회와 윤리위원회의 권한입니다. 하지만 결정의 타당성과 법적 정당성에 대해 저는 필요한 방어권을 분명히 행사할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2025년 12월10일
고양병 당협위원장 김종혁

1 day ago (edited) | [YT] |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