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TV

[펌] 송영길대표 페이스북
www.facebook.com/share/p/1D5Qsguoig/

[러시아와의 관계 복원이 시급합니다]

대한민국과 러시아가 수교한 지 35주년입니다. 그동안 양국은 서로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토대로 전략적 동반자로서의 관계를 넓혀왔습니다.

그러나 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한러 관계는 급속히 냉각·악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윤석열 정권 3년 동안 한러 관계가 최악의 국면으로 치달은 것입니다.

그럼에도 한러 간의 민간 우호협력의 틀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윤석열 정권의 우크라이나 포탄 지원 논란을 이유로 한국을 ‘러시아에 비우호적 조치를 취한 나라’로 규정했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을 비우호적 국가 자체로 지정한 것은 아니며, 각각의 행위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즉, 관계 개선의 여지는 남아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러시아 직항로가 단절되었음에도 2024년 한국을 방문한 러시아인은 24만 명, 러시아를 찾은 한국인도 3만여 명에 달합니다. 규모는 줄었지만 2024년 양국 간 무역액은 114억 달러에 이르고 90일 비자 면제 조치 또한 여전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최근 북한의 우크라이나 파병 이후, 러시아와 북한은 사실상 동맹 관계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러시아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더욱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또한 이재명 대통령께서 추진하는 북극항로 개척 역시 러시아와 함께 해야 가능한 전략적 과제입니다.
러시아 내 한류 열풍은 여전히 뜨겁습니다. 라면, 초코파이 등 한국 제품과 K-드라마가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현대 자동차는 한때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를 누벼왔습니다. 지금 현대자동차 공장은 멈춰 서 있습니다. 하루빨리 다시 가동되어야 합니다.

한국의 빈자리를 중국이 빠르게 메우고 있는 만큼 한러 관계 정상화가 매우 시급합니다.

유라시아 대국 러시아와 대한민국은 본래 전략적 동반자 관계입니다.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회복을 위해서도 러시아의 중재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 삼청각에서 열린 한러친선협회 문종금 회장이 주최하는 한러수교 35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여 축사를 했습니다. 4대강국 외교에 빠져 있는 한러관계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러수교35주년 #러시아 #외교 #실리외교
#전략적동반자 #한번도평화 #북극항로
#이재명정부 #송영길

4 days ago | [YT] | 3,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