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이방인을 처음 읽었을때는 별 감흥이 없었는데, 연대를 외치는 페스트를 읽고서 알베르 카뮈에 대해 더 알고 싶어 지혜의 빛님의 영상을 보게 되었어요 그에 대해 더 알게될 계기가 될 것같아 기대됩니다
1 week ago | 0
작년 12월 3일, 갑작스러운 계엄 선포 소식을 들었을 때, 많은 분들이 그러셨겠지만 저도 참 마음이 무너져 내렸습니다. 평범하게 살아가던 우리네 삶이라는 게 이렇게 순식간에 부조리한 현실 앞에 무력해질 수 있다는 사실에 큰 불안을 느꼈지요. 하지만 그 무서움을 이겨내고 거리로 나와 계엄을 깨뜨린 우리 시민들의 그 용기! 그 모습을 보면서, '삶은 그저 살아지는 게 아니라, 기어이 우리의 의지로 살아내는 것'이라는 까뮈 철학의 가장 귀한 가르침을 깨달았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지친 마음을 달래는 가벼운 위로가 아닐 거라 기대합니다. 숱한 현실의 버거움 속에서도 무너지지 않고 단단하게 내 인생을 살아낼 수 있는 힘, 그리고 우리 아이들에게도 물려주고 싶은 삶의 올바른 자세를 배울 수 있는 인생의 진짜 교과서가 되어줄 것 같아 꼭 읽어보고 싶습니다.
1 week ago | 0
'지혜의 빛' 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영혼의 살이 되는 내용이 풍부합니다. 그 빛을 자주 쬐는 청취자로서 같은 영상을 반복적으로 듣고 있습니다. 늘 고마운 마음입니다. 영상을 자주 올리는 것은 어렵겠으나 그래도 기다려집니다~
1 week ago (edited) | 0
인생을 살면 억울한 일이 많죠.. 항상 무언가의 거대한 의지가 '나만' 괴롭힌다고 생각한 경험이 누구에게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단지 그 단면만을 가지고 삶을 독단하고 놓아버리는 사람들에게 카뮈는 그렇지 않다고 말하고 싶어한 것 같아요. 스스로가 자신의 삶에 '무가치'를 부여해버리면 그건 그 자체로 아무것도 남지 않게 되죠. 스스로가 억울한 인생에도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좋겠어요.
1 week ago | 0
최근 생물학과 철학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인간이 진화하는 형태가 꼭 이상적인 방향이 아닌, 여러가지 삶의 방향으로 뻗어나가는 중이라는 진실이 까뮈의 철학과 많이 맞닿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까뮈의 철학은 공부중에 있으나, 실제적으로 와닿는 부분이 많으면서도 현대 우리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에게 많은 영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해서 더 깊게 공부를 해보고 싶습니다.
1 week ago | 1
지혜의 빛님 영상 중 구독하게 된 영상이자 제가 가장 좋아하는 영상이 카뮈 영상이었어요. 보면서 필사 공책에 막 적어가면서 봤던 기억이 납니다. 카뮈는 세상은 여전히 부조리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지고, 살아야 하고, 그 자체로 가치있는 것이라는 걸, 삶은 원래 그런 거 라는 걸 일깨우게 해준 제 인생 스승이에요. 카뮈의 영상들을 찾다가 지혜의 빛님을 알게 되었으니 그 또한 큰 기쁨이고요. 항상 좋은 영상과 책 소개 해주셔서 감사해요!
1 week ago | 0
카뮈 관련 영상을 보며 구독하게 되었습니다. 언제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불현듯, 삶은 언제나 부조리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겉보기에는 질서 정연한데, 실상 그 내면은 엉망진창이어서, 우리가 함께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도 되새겨 보고는 합니다. 나에게는 없되, 너에게는 있고, 나에게는 있되, 너에게는 없는 것들이 있기에, 아마도 우리는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한다는 자체가 부조리인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어쩌면 그렇기 때문에, 더욱 포기하지 않으려 다짐도 합니다. 나의 부조리와 너의 부조리가, 서로의 길 끝에 만나 조화를 이룰 수도 있으므로. 나와 너를 놓치지 않고 계속 가보려 합니다. 지금 이 말도, 누군가는 부조리하다고 할지라도.
1 week ago | 0
최근 친구 덕분에 카뮈에 대해서 알게 된 후 관심이 생겨서 영상도 찾아보게 되었어요. 그러면서 카뮈에 더 알고 싶다고 생각하게 된 거 같아요. 그래서 이 책을 정말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되네요.
1 week ago | 0
카뮈의 이방인과 페스트를 읽고 굉장히 인상깊었습니다. 카뮈가 바라보는 인생관과 마침 요즘 실존주의철학 에 관해 생각이 많아졌는데 굉장히 궁금하네요!!
1 week ago | 0
카뮈의 철학을 지혜의 빛님의 영상으로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흥미로워서 학술 저널과 논문과 카뮈의 저서를 더 보니 정말 좋더라고요... 이 책도 제가 접하지 못한 문장들이 또 감동을 줄 것이라 기대돼요 꼭 읽어보고 싶어요
1 week ago (edited) | 0
지혜의 빛 : 인문학의 숲
🔔이벤트가 종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서 증정 이벤트 : ⟪카뮈의 인생수업⟫ 5권을 드립니다.
◈ 121개 단상과 6단계 서사로
카뮈와 친구가 되다!
『카뮈의 인생 수업』은 소설, 에세이, 수첩 등 그의 방대한 전작에서 '현대인에게 가장 필요한 문장'만을 선별해 재구성한 한국 최초의 시도입니다!
이 책의 가장 특별한 장점은 카뮈 철학 전체를 '6단계 인생 서사'라는 논리적 체계로 완벽하게 재정렬했다는 점입니다.
카뮈의 문장들은 수많은 저작에 파편적으로 흩어져 있어 독자들이 그 거대한 사상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웠습니다만 이 편역서는 '부조리 인식 → 실존적 자유 쟁취 → 고독과 반항 → 연대와 사랑'으로 이어지는 명확한 논리적 발전 단계를 책 전체의 뼈대로 삼았습니다.
◈ 불안한 우리에게
위로를 건네는 카뮈의 철학!!
그의 철학은 머리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가슴으로 느끼고 삶으로 체험해야 하는 실존적 텍스트입니다. 카뮈 철학의 매력은 절망을 말하면서도 독자를 절망에 묶어두지 않는다는 역설에 있습니다. 그는 부조리를 회피하거나 초월하지 않고 정면으로 받아들일 때, 인간은 오히려 더 강해질 수 있다고 선언했죠.
이렇듯 이 책은 복잡한 이론 대신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카뮈의 가장 실제적인 해답을 명쾌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뮈의 인생 수업』은 삶의 피할 수 없는 한계 속에서 존엄을 발견하고, 타인과의 연대 속에서 비로소 인간다운 삶이 완성된다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카뮈의 철학은 인간의 존엄을 끝까지 지켜내려는 투쟁의 기록이며, 그의 목소리는 전쟁과 불평등, 위기 속에서 더욱 절실합니다.
삶을 외면하지 않고, 고통 속에서도 빛을 놓치지 않으려 했던 그의 태도는 여전히 우리가 걸어야 할 가장 인간적인 길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 책은 독자들이 카뮈의 문장을 통해 삶을 더욱 투명하게 바라보는 힘을 얻게 하는 깊은 위로가 될 것입니다. 나아가 부조리한 세계 속에서도 스스로를 잃지 않으려는 이들에게 가장 정직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참여 방법★
1. 본 게시물 아래 댓글란에 이 책에 대한 기대평을 남긴다.
2. '지혜의 빛 : 인문학의 숲' 채널에 업로드되어 있는 '카뮈'의 영상으로부터 무엇을 느꼈는지 남긴다.
둘 중 1번만 작성하셔도 참여가 됩니다. 참고하세요~!
👉이벤트 진행 기간 : 12월 3일(수) ~ 12월 7일(일)
👉당첨자 발표 : 12월 8일(월), 당첨자는 남겨 주신 댓글에 답글로 알려드립니다.
👉당첨자 공지 후 2일 안에 확인하지 않은 분은 당첨이 자동 무효 처리가 되므로 이 점 꼭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뮈의 인생수업⟫ 도서 보러가기
교보문고 : vo.la/zZEgTlD
예스24 : vo.la/QEulpx3
알라딘 : vo.la/66Cgiet
쿠팡 : vo.la/oPZHkt6
1 week ago (edited) | [YT] |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