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문트 바우만의 100주년 기념 출간이라니 더 관심이 갑니다. 저는 현대 철학자들 중 리차드 로티에 관심이 있고 프레게도 좋아하는데요, 언제 프레게도 한번 다뤄주시면 감사라겠습니다!
7 months ago
| 2
행복해질 권리는 제목만으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네요. 요즘처럼 불확실한 시대에 진짜 행복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행복을 누릴 권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바우만의 시선으로 읽어보고 싶습니다. 깊이 있는 통찰을 기대합니다.
7 months ago
| 2
단순히 분석만 하고, 이론을 제시하고 끝나는 것이 아닌 행복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꼭 읽어보고 싶습니다. 최근에는 메를로퐁티의 미학에 대한 관심이 생겨 공부중인데요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7 months ago (edited)
| 2
지그문트 바우만에 대한 두 번째 이벤트군요. 반갑습니다.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우리 삶에서 과연 행복이란 무엇인지를 묻고 있는 바우만. 그의 책에 관심이 가는 이유입니다. 저는 현대철학자들 중 최근에는 하버트 마르쿠제, 아도르노, 호르크하이머 등등에 관심이 가더군요.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다뤄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 months ago
| 1
불확실성이 주는 불안함마저 잘 느끼지 못하는 무뎌진 감각 때문인지.. 요즘은 행복의 정의 자체가 모호해진 기분이네요. 저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지 몰라서 게시글 달아 봅니다^^
7 months ago
| 2
행복하기 위해 삶을 사는 것도 아니고 늘 행복할 수는 없겠지만 행복할 권리를 박탈 당한 채로 살 수는 없죠. 현대사회는 유례없는 물질적 풍요를 이루었지만 그에 반해 사람들의 정신적인 풍요로움을 즉, 행복을 허락하지 않는 것만 같습니다. 이 책을 통해 행복과 현대사회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을거란 기대가 듭니다.
7 months ago
| 2
지그문트 바우만의 미출간 책이라니 호기심과 내용이 더 궁금해집니다 현대철학자 중에 비트겐 슈타인 책을 몇귄이나 사서 보고 있는데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적 생각을 이해하기가 좀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적 생각과 책에 대해서 한번 더 강의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교수님 덕분에 가끔 난해한 철학을 좀더 이해하고 친근하게 다가걸수 있게 해 주셔서 항상 감사드립니다🌝
7 months ago (edited)
| 2
현재 불확실한 미래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좋은 대안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책이 될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책을 읽지 않으면 세상을 그냥 흘러가는 대로 살아가는 것 같은데, 지혜의 빛님의 영상이나 게시물들을 보면서 또 한 번 사고해야 함을 깨닫는 것 같습니다. 저는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에 관심이 많습니다. 비트겐슈타인은 철학에 언어의 역할이 매우 크다는 것을 보여주신 철학자라고 생각합니다. 그의 철학을 보다보면 아직 정확히 이해는 못했지만 저의 언어 세계를 크게 확장하여 제 사고를 넓혀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책을 읽고 텍스트를 받아들이는 일은 아주 중요한 일인 것 같습니다. 오늘도 좋은 책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가올 영상도 기대하겠습니다.
7 months ago
| 2
1. 바우만의 날카로운 통찰이 담긴 미출간 역작이라니 기대가 큽니다. 소비사회 속에서 진정한 행복을 찾는 길에 대한 그의 지혜로운 해법이 궁금합니다. 특히 ‘삶의 예술가’로서 살아가는 태도라는 말이 인상 깊어요. 2. 현대 철학자 중에서는 한병철님에게 가장 관심이 많습니다. 사회를 진단하는 날카로움과 문체의 간결함이 개인적으로 매력적이라고 생각해요.
7 months ago
| 2
바우만의 책은 후손들에게 두고두고 읽히리라 생각합니다. 이미 돌아가신 분의 새로운 저작을 만나는 것만큼이나 반가운 일은 없을 것입니다. 더욱이, 어느 때보다 배금주의가 만연한 한국 사회인 만큼 바우만의 통찰력 있는 시선으로 분석해 낸 현대 소비주의 사회의 분석이 궁금해집니다. 이 책을 통해 바우만의 지혜로운 해법을 만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현대 철학자 중 가장 관심 있는 인물은 푸코입니다. 감시와 처벌이라는 출간된 지 50년이 지난 그의 저작에서 분석한 파놉티콘이라는 개념은 현대 디지털 감시 사회에서 다시 한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바우만의 책에서도 그런 시대를 뛰어넘는 통찰을 발견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7 months ago
| 3
시랑, 희망, 우정 이러한 것들까지도 상품화 되어 가고 있는 현대 사회의 실정에 인정하게 됨과 동시에 참담함을 느낍니다. 이것들이 저희의 삶 속에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 삶을 영속하게 해주는 것들일진데, 이러한 현상으로 속에서 혹여나 사람들의 마음속에 이런 무형의 소중한 감정들이 무의식적으로 어쩌면 그저 허울뿐인 겉치레와 같은 것들로만 인식되게 되어져 가게 되어버리는 것은 아닌지, 그러한 추세를 확인할 수 있는 현상을 보는 순간 마다 걱정이 듭니다.. 가장 소중한 것들 마저도 상품화시켜버리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에게 실로 중요한 것들은 무엇인지, 이러한 것들을 바우만의 책에서 다시 일깨워주는 내용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며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고 싶네요..
7 months ago
| 2
저번에 불안감에 대해 다룬 바우만 책에 이어지는 내용의 책일거 같네요. 이어 자세하게 인생의 경로를 알려줄수 있는 책 ,혹은 삶에 대하는 자세에 관한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현대 철학자 중에서는 마사 누스바움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7 months ago
| 2
흔들리는 시대, 우리는 여전히 행복을 말할 수 있을까. 지그문트 바우만은 불안정한 삶의 한가운데서도 '행복해질 권리'를 이야기한다. 이 책은 일시적 위로가 아니라, 우리가 어떻게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을지를 묻는 깊은 성찰의 시작이다. 나는 그 물음에 귀 기울이고 싶다.
7 months ago
| 2
지혜의 빛 : 인문학의 숲
🔔이벤트가 종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서 증정 이벤트 : ⟪지그문트 바우만 행복해질 권리⟫ 5권을 드립니다.
💫무엇을 소유해도 당신은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
소비사회가 만든 불만족과 무력감의 늪에서 벗어나
'인생이라는 예술'을 가꾸라는 바우만의 지혜로운 해법!
💁 20세기 최고의 지성이자, 근대 이후의 사회를 ‘액체 현대’로 규명하며 세계적 명성을 얻은 지그문트 바우만의 미출간 역작이 21세기북스에서 출간되었다. 그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출간된 이 책에서 바우만은, 단지 물질적 상품만이 아니라 사랑, 정의, 희망 같은 추상적 가치마저 상품화된 현대 소비사회를 날카롭게 비판한다.
이전 저작들에서 바우만은 주로 포스트모던 사회의 구조와 문제를 분석하는 데 집중했지만, 이 책에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행복에 이르는 구체적인 대안까지 제시한다. 삶의 예술가’로서 살아가는 태도야말로, 우리가 진정한 행복과 만족에 이를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것이다. 불안한 시대를 사는 현대인들에게 세기의 지성이 전하는 날카로운 통찰과 따뜻한 위로를 만날 시간이다.
✒️“‘행복’이라는 난제를 풀어가는 탁월한 책!
_노명우 (아주대학교 사회학 교수)
✔ 사회학의 거장 지그문트 바우만 탄생 100주년 기념 출간!
✔ 20세기 최고의 지성 바우만의 미출간 역작!
✔ 사회학자 노명우 교수, 정치철학자 김만권 교수 강력 추천!
✔ 1992년 유럽 아말피상, 1998년 아도르노상, 2010년 아스투리아스상 수상
★참여 방법★
1.본 게시물 아래 댓글란에 이 책에 대한 간단한 기대평을 남겨주세요.
2.현대철학자들 중 가장 관심이 있는 인물이 있다면 적어주세요(없을 경우 1번만 작성해도 됩니다).
👉이벤트 진행 기간 : 4월 24일(목) ~ 4월 27일(일)
👉당첨자 발표 : 4월 28일(월), 당첨자는 남겨 주신 댓글에 답글로 알려드립니다.
👉당첨자 공지 후 2일 안에 확인하지 않은 분은 당첨이 자동 무효 처리가 되므로 이 점 꼭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그문트 바우만 행복해질 권리⟫ 도서 보러가기
⠀
― 교보문고 : bit.ly/3RqliqK
― 예스24 : bit.ly/4jGHbyc
― 알라딘 : bit.ly/3RlE5DJ
7 months ago (edited) | [YT] |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