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일 TV

"투자의 목적은 더 높은 수익률이 아니라 더 나은 삶이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20년 넘게 투자를 해오면서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가지를 공부해보고, 전공을 바꿔 금융공학 대학원을 다니기도 하면서, 다양한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투자에 얼마나 진심이었는지 지금은 심지어 안정적인 은행을 관두고나와 투자자문사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금수저가 아니니 물려받은 재산도 없고, 월급을 아껴 모아가던 시절 종잣돈이 적었기에 높은 수익률만 낼 수 있다면 모든 게 해결될 거라고 생각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투자 초기에는 가능해보였습니다. 예금 금리를 훌쩍 넘기는 수익을 보며 금방 부자가 될 수 있겠구나 꿈을 꾸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초심자의 행운이었고, 내 실력이 아니라 시장이 그렇게 움직인 것 뿐이라는 사실을 알기까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지수가 반토막 나는 시장을 겪어보면서 많은 것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아는 게 다가 아니었구나.
그들도 잘 모르면서 전망을 한 것이었구나.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안다는 게 정말 중요하구나.
적정한 수익은 누구나 추구할 수 있지만 대단한 성과를 내기란 무척 어렵구나.

저의 투자 철학은 그렇게 형성되어 갔고, 투자 전략은 자산배분으로 모아졌습니다.
높은 수익률에 끌려다니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삶을 위해 투자를 활용하는 것이 맞는 방향이라 생각됩니다.

제가 하는 일 역시 이런 철학에 부합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산배분 전략은 누구보다 꼼꼼하게 제가 관리하고 있으니,
투자에 너무 많은 에너지 쓰지 마시고 더 나은 삶을 위해 쓰시라고요.
성장을 위한 자기개발을 하고, 휴식과 건강을 챙기고,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데 시간을 쓰시라고요.

아무쪼록 주가 상승기 과실도 누리시면서, 다가올 추운 겨울에 대한 대비도 잘 하시기 바랍니다.

3 weeks ago | [YT] |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