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깎이 미술사학도
부석사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아마 영주 부석사의 무량수전과 아름다운 소백산 줄기의 풍광을 생각하시겠죠?근데 혹시 서산에도 부석사가 있다는거 아셨나요? 한때 이곳엔 아름다운 금동관음보살상도 있었습니다. 1330년 2월 제작된 유서 깊은 상이지요. 근데 고려시대 어느날 왜구들이 이 보살상을 노략질했고, 대마도 관음사에 모시게 됩니다.몇년전 우리나라 사람들이 다시 찾아왔지만, 관음사의 동의없이 몰래 가져온거라 논란이 일었죠. 3심까지 진행된 재판 결과, 대법원은 문화유산 약탈로 판결합니다. 대법원 판결에 따라 이 보살상은 다시 대마도로 돌아가야하는 기구한 운명을 맞게 되었죠.지금 이 보살상은 서산 부석사에 모셔져 있습니다. 오는 5월 5일 부처님 오신날까지는 여기 계신다니 관심있는 분들께서는 보러가시면 좋겠습니다. 5월 6일부터는 다시 대마도로 돌아가시는 겁니다.참고로 ''서산 부석사 관음상의 눈물'' 이라는 책도 발간되어 있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한번 찾아보세요.
7 months ago | [YT] | 3
늦깎이 미술사학도
부석사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아마 영주 부석사의 무량수전과 아름다운 소백산 줄기의 풍광을 생각하시겠죠?
근데 혹시 서산에도 부석사가 있다는거 아셨나요? 한때 이곳엔 아름다운 금동관음보살상도 있었습니다. 1330년 2월 제작된 유서 깊은 상이지요. 근데 고려시대 어느날 왜구들이 이 보살상을 노략질했고, 대마도 관음사에 모시게 됩니다.
몇년전 우리나라 사람들이 다시 찾아왔지만, 관음사의 동의없이 몰래 가져온거라 논란이 일었죠. 3심까지 진행된 재판 결과, 대법원은 문화유산 약탈로 판결합니다. 대법원 판결에 따라 이 보살상은 다시 대마도로 돌아가야하는 기구한 운명을 맞게 되었죠.
지금 이 보살상은 서산 부석사에 모셔져 있습니다. 오는 5월 5일 부처님 오신날까지는 여기 계신다니 관심있는 분들께서는 보러가시면 좋겠습니다. 5월 6일부터는 다시 대마도로 돌아가시는 겁니다.
참고로 ''서산 부석사 관음상의 눈물'' 이라는 책도 발간되어 있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한번 찾아보세요.
7 months ago | [Y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