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튼영어

"실제 토익 시험이 그렇게 어려워졌는가?"
누구나 궁금해할 만한 질문이기에 간단히 답해 보려 합니다.

1. 요즘 토익은 어렵다

토익을 가르치는 20년간 끊임없이 받았던 질문입니다. 토익 난이도가 수험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계속 우상향이었을까요? 제가 이제까지 본 모든 시험을 통틀어 가장 어렵다고 느꼈던 건 2017년 어느 토익 시험이었어요('하, 이게 토플인가 토익인가!' 욕하면서 풀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함).

10을 기준으로 토익 난이도는 대개 4와 7 사이를 왔다 갔다 합니다. 그러다, 가끔 8이나 9 난이도를 만나게 되는 거죠(변별력 때문에 1-3은 안 나옴). 결국 멀리서 보면, 토익 난이도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거기서 거깁니다.

2. lc가 정말 어렵다

2016년 토익 시험이 개정된 후, lc 난이도는 올라간 게 맞습니다. 파트 1, 2에서 누구나 맞출법한 쉬운 문제들이 사라졌고, 파트 2에서 우회 답변이 많아졌어요. 또한, 영국식 발음이 늘어난 것도 체감 난이도 상승에 한몫한다고 생각합니다(랩하듯이 말하는 영국 여자 성우 나오면 나도 살짝 긴장함).

그런데 말입니다. 어차피 토익 리스닝에 자주 나오는 내용과 문제 유형은 정해져 있어요. 예전보다 좀 어려워졌다 해도, 실력으로 극복할 수 있는 수준이니 지레 겁먹을 필요 없어요.


결론; 요즘 토익 어렵다던데 - 이런 말에 쫄거 없음!


------------------------------------------------------------------------------

1 year ago (edited) | [YT] |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