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음침례교회

급하게 다투지 말라 - 김문수 목사, 한마음침례교회


(잠 25:8) 급히 나아가서 다투지 말라. 그것의 마지막에 곧 네 이웃이 너를 모욕할 때에 네가 어찌할 줄을 알지 못할까 염려하노라.

사람들은 조급하게 굴다가 문제를 일으키거나 문제를 크게 키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무엇이건 "빨리빨리" 하는 것이 생활 습관처럼 된 우리나라 사람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사전 준비없이 졸속으로 진행한 지역 문화행사, 충분한 대화와 설득과정 없이 신속하게 강행한 정부 정책, 성급하게 약속하고 제대로 이행하지 못한 공약들이 그러합니다.

사람들 중에는 상대방으로부터 충분한 설명을 듣기도 전에 몇 마디 말만 듣고 먼저 감정적으로 반응하다가 실수를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마음이 급하면 일도 인간관계도 그르치게 됩니다.

(잠 18:13) 문제를 듣기도 전에 대답하는 자에게는 그것이 어리석음이요, 수치니라.

화가 난다고 앞뒤 가리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버럭 화를 내고 싸움을 걸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자기가 잘 모르고 오해했다는 것이 밝혀지면 그는 크게 수치를 당하게 됩니다. 그래서 마음을 가라앉히고 되도록이면 감정에 휩싸이지 않게 천천히 말하고, 화를 내는 것도 천천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약 1:19)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사람마다 듣기는 빨리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진노하는 것도 더디 하라.

급하게 나아가서 다투고 성급하게 분노를 드러내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절제하고 인내하는 마음을 주시기를 기도해야겠습니다.

(잠 14:17) 급히 노하는 자는 어리석게 행하며 사악한 꾀들을 꾸미는 자는 미움을 받느니라.

#다툼 #분노 #성급함 #인내 #김문수목사 #한마음침례교회

3 weeks ago | [YT]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