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Dollar | 달러투자 대표채널

투자의 세계에 ‘확실한 것’이라는 게 과연 존재할까요?

“기술적 분석상 이곳은 무조건 반등이 나올 자리다.”
“대규모 공급계약을 따냈고 사이클상 이 기업은 무조건 두 배는 간다.”
“현재 주도 산업의 대장주이니 앞으로 폭발적인 성장이 약속되어 있다.”

화려한 용어를 동원하며 특정 종목이 오를 것이라는 확신을 주는 글을 자주 봅니다. 지금이 마지막 기회이니 무조건 매수해야 한다는 말들이 넘쳐납니다.

하지만 저는 애초에 그런 확신을 믿지 않습니다. 제가 해외선물 시장에서 데이트레이딩을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만약 어떤 분석을 통해 ‘확실함’을 얻을 수 있고, 그 확실함을 바탕으로 돈을 버는 것이 가능하다면 세상에는 이미 부자가 넘쳐났을 것입니다. 확실한 자리에서 이른바 ‘풀베팅’을 하고 수익을 챙겨 나오면 그만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경험한 투자 시장은 그리 이성적인 곳이 아닙니다. 시장이 늘 명확한 근거에 따라 움직인다면, 정확한 분석 능력을 갖춘 이들만 돈을 벌어야 될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다릅니다. 이른바 본인이 해석하는 ‘확실한 자리’ 에서 몇 차례 수익을 맛본 이들은, 역설적으로 그 확신 때문에 단 한 번의 실수로 모든 자산을 잃기도 합니다.

분명 높은 확률의 자리는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진입 시기를 놓쳤다면 시간을 들여 장기 투자를 함으로써 큰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저에게 시간은 무엇보다 중요한 가치이기에 그런 방식의 투자는 지양합니다. 트레이딩 수익을 보관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부 종목을 장기 보유하긴 해도, 제 투자의 주된 방식은 아닙니다.

저는 많은 분이 투자에 대한 잘못된 환상을 버리기를 바랍니다. ‘무조건’이라는 오만을 내려놓는다면, 겉보기엔 속도가 느려 보일지 몰라도 시장에서 결코 퇴출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오히려 그 지점에서부터 자산은 가장 빠른 속도로 쌓여가기 시작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1 day ago | [YT]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