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잼의 테슬라와 일론

안녕하세요 시청자 여러분! 현재 테슬라에 대한 제 생각과 허니잼 채널에 대한 공지사항입니다.

최근 테슬라는 미래 가치의 80%를 담당하게 되는 현실 세계 AI가 빠르게 발달하고 있지만, 당장의 가치를 담당하는 20%의 전기차 & ESS 비즈니스가 트럼프 관세와 보조금 삭제로 인해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어닝콜에서 정리하였듯 이번 3분기를 제외하고 내년 2분기까지 EPS 측면에서는 크게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 충분히 펼쳐질 수 있습니다.

원래라면 20%를 담당하는 부문의 EPS도 순조롭게 올라가며 현실 세계 AI까지 어닝에 가세하며 탄탄대로가 펼쳐질 수 있는 환경이었지만 정치와 정책이라는 외부 변수로 인해 테슬라 미래가치의 20%를 담당하는 전기차와 ESS는 단기적인 악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투자자 관점에서 중요한 것은 맑은 사고를 바탕으로 본인의 투자 방향을 확실히 정하는 것, 그리고 그 생각대로 행동하는 것이라 봅니다. 지금 테슬라의 본질은 제가 '테슬라 3.0'이라 지칭하는 자율주행과 로보택시가 주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테슬라 3.0의 기술 발전은 지금도 볼 수 있고 매출 상승은 2026년 상반기에 볼 수 있겠지만 EPS 상승은 일론의 계획대로 진행이 된다면 2026년 하반기에나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을 명확히 인지하고 앞으로도 충분히 어려운 중간 과정이 또 펼쳐질 수 있음에도 테슬라의 자율주행 미래 가치가 충분히 크다고 판단해야 지금 테슬라가 투자가 합리적인 투자가 됩니다.

펀더멘탈과 기술 기준으로는 벌써 날아가고 있지만, 올해부터 날아갈 줄 알았던 테슬라의 EPS 상승은 다시금 미뤄지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도 쉽지 않은 과정이었지만 앞으로도 쉽지 않은 과정이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맑은 사고를 바탕으로 인지하고 이를 알고 있음에도 견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분들만 테슬라에 투자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테슬라의 기술 발전을 보면 하루하루가 새롭게 흥분됩니다. 동시에 이런 놀라운 기술 발전이 제대로 평가되지 못하는 시간을 너무나 오래 지켜보는 것은 솔직히 조금 지치는 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8월을 재충전의 시간으로 가지고자 합니다. 9월 둘째 주까지 가보지 못했던 곳들을 다니며 새로운 경험을 통해 조금 더 맑은 생각을 가질 수 있는 토대를 만들고자 합니다.

저는 테슬라의 현실 세계 AI에 대한 기술적인 우위와 펀더멘탈은 검증이 끝난 상태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마음이 편치 않은 것은 작년 잠깐 구경했던 테슬라 $480의 투자수익과 지금의 투자수익을 비교하는 제 어리석음 때문일 것입니다. 이 어리석음을 고치는 8월을 보내고 오겠습니다.

9월 둘째 주에 돌아와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건강한 장기투자자 분들이 모일 수 있는 유튜브 공간을 만들기 위해 다시 힘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가능하다면 상황에 따라 8월 중에도 비정기적 영상 및 다른 포맷의 영상을 올리겠습니다❤️

4 months ago (edited) | [YT] | 1,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