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스포츠PTV Korea amateur baseball

학부모야구중계모임에서 피티비스포츠까지

유튜브 학부모스포츠를 운영하는, 피티비스포츠 방송팀의 박성우 대표입니다.

2022년 제가 학부모야구중계모임을 개설하였으니 올해 4년차입니다. 제 입으로 이런 얘기는 쑥스럽지만 이 모임이 개설되어서 전국아마야구중계의 퀄리티가 많이 올라갔다고 얘기해주십니다. 뿌듯하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저도 화곡초야구부에서 야구하는 한 학생선수의 아버지였고, 현재 아이는 서울이수중에서 배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이가 화곡초 4학년시절, 1년가량 바로 윗학년 학부모님과 팀의 전경기(연습경기포함)를 방송을 하고, 배움이 더 필요해서 학부모야구중계모임을 만들었습니다.

전문강사들의 재능기부와 저의 사비를 보태서 첫 오프라인 모임을 진행, 이후 카메라파이의 후원으로 더욱 다양한 강사분들을 초대하는 큰 모임도 기획했습니다. 중간에 온라인 무료교육등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경기장에서 만나는 분들마다 정보교류하며 도움을 드렸습니다.

이후 우연히 고교야구방송을 하며 학생야구방송에 대한 요청에 따라 직장생활 이외 시간에 전부 아마야구에 쏟은 시간들도 있었습니다. 이때 '학부모스포츠'라는 유튜브가 만들어졌죠.

또한 대학야구, 사회인야구, 전국체전등의 외주방송을 소화하기 위한 방송팀을 꾸리면서 '피티비스포츠'라는 방송팀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파트너PD님들과 굵직한 프로젝트들을 많이 방송하면서 경험치도 커졌습니다.

그런데, 제가 가장 불편해하는 말이 있습니다.
'다 네가 좋아서 한 일 아니냐?' 아이 초등학교때 한 번 들었고, 최근에도 한 번 들었네요. 왜 생색을 내냐는 얘기처럼 들립니다.

저는 직장생활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만 좋아서만 하지는 않습니다. 책임감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저는 일을 만들어서 하는 성격이긴 합니다만 크게 키우는 것에는 부담감을 느낍니다.

하지만 소속팀 전담중계를 할때는 팀 선수들을 위해,

학부모야구중계모임은 처음 방송을 시작하는 학부모님들을 위해,

아마야구전문방송 유튜브 학부모스포츠는 시청자들을 위해,

피티비스포츠 방송팀은 파트너피디님들과 지속적인 방송활동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힘든 순간들도 버티며 오다보니 현재 여기에 이르렀습니다. 지금도 일을 크게 벌이는 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제가 잘하는 일이라면 더 키워보고 싶지만, 자신없는 분야는 중단하고 싶습니다.

제가 올시즌 시작하며 큰 포부를 가진 것 중 하나가 전문 방송팀 피티비스포츠가 전국 고교야구주말리그 전경기 방송하는 것을 시작으로 전국에 있는 모든 아마야구를 고화질방송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실현시키기 위해서 전문PD님도 섭외하려 하고, 제가 지방을 찾아다니며 특별교육도 진행해 봤습니다. 파트너PD님들 섭외를 위한 노력도 했구요. 스스로도 목동야구장 뿐 아니라 지방도 여러번 찾아 다녔습니다.

하지만 한계를 많이 느꼈고 결국은 수익모델이 있어야지 피디님들도 더 많이 섭외가 가능하고 전국의 주요경기들도 방송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학교마다 방송봉사해주시는 학부모님들이 계십니다. 저도 그 중 한명입니다. 하지만 이제 선수들에게는 더 많은 방송노출, 고화질 중계가 필요함을 느끼게 됩니다.

피티비스포츠 방송팀에서 (학부모스포츠, 강릉야구TV)가 가장 앞장서서 아마야구의 더 높은 수준의 방송을 위해 일하겠습니다.

각 협회, 주최, 팀에서 중계의뢰를 해주시면 최대한 많은 팀과 선수들이 부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프로야구 1200만 관중시대라고 하지만 아마야구는 산업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변방의 영역입니다.

미국의 대학야구나 일본의 고교야구는 고화질의 중계가 전경기 제공되고, 산업화되어 프로야구 못지않게 활발한 영역입니다.

아마야구방송이 활성화되어 광고주가 꾸준히 함께해주시면 학부모님의 부담은 줄어들 것이고, 한국의 아마야구도 일본이나 미국처럼 크게 활성화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시작점으로 피티비스포츠 아마야구 중계 커뮤니티를 소개드립니다. 아마야구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피티비스포츠가 항상 응원합니다.

[전국 아마야구 중계 커뮤니티 (ptv sports] 네이버 카페로 초대합니다.
naver.me/Ig4VmKQ1
From 학부모스포츠PTV

2 days ago | [YT] |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