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의 영어 인터뷰를 올리면 이런 말을 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아마 이분들은 ‘즉석에서 툭툭 나오는 말’만이 진짜 영어 실력이라고 생각하시는 걸지도 모르겠어요.
하지만 표현력 좋은 이중언어자들일수록 (심지어 전문 통·번역사조차도) 공식 석상에 나설 때 정말 철저히 준비합니다.
영어 잘하기로 유명한 국내파 BTS RM도 여전히 해외 아티스트들의 인터뷰를 보며 영어 공부를 계속하고, 어릴 때 해외에서 자란 블랙핑크 제니 역시 인터뷰를 앞두고 꾸준히 영어 연습을 한다고 밝혔죠. 마치 운동선수가 운동을 잘하지만 매일 계속 연습하는 것처럼, 가수가 노래를 잘하지만 계속 연습하고 노력하는 것처럼, 오히려 영어 실력 있는 사람일수록 자기 한계를 명료하게 이해하고 더 열심히 공부하며 자기 능력을 펼쳐 갑니다.
저의 경험을 고백하자면, 몇 년 전에 영어 라디오 생방송에 10개월 정도 출연한 적이 있어요. 처음 제안이 왔을 때부터 내가 제대로 할 수 있을까 의심스러워서 바로 기회를 걷어차고 싶더라고요. 그런데 그때 저를 잘 아는 작가분이 저를 믿고, 할 수 있으니까 그냥 하라고 응원해서 덜덜 떨며 했습니다. 그래도 실수할까 무서워서 전날부터 할 말을 준비하고, 당일 오전이면 계속 중얼중얼 연습하며 방송국으로 갔죠. 지금 돌아보면, 그렇게 조금씩 경험을 쌓으면서 저의 한계와 가능성을 이해하며 ‘객관적인 자신감’을 쌓았구나 싶습니다.
그러니까 여러분, 혹시라도 떨리는 마음을 부여잡고 열심히 영어 공부를 하고 있을 때, 여러분의 성실함을 얕잡아본다거나, 원어민 사대주의에 빠져 이러쿵저러쿵 평가를 일삼는 사람이 있다면 🐶무시하세요.
우리의 가장 멋진 롤모델은 (완벽한 사람보다도) 매일 더 성장하길 선택하는 사람들이며, 우리의 강점은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는 것이니까요. 뚜벅뚜벅 함께 가요. 추석 연휴, 평안하고 에너지 충전되시길요!
일간 소울영어
‘답변 외워서 하는 거다’,
‘외국에서 살아서 잘하는 거다.’
연예인들의 영어 인터뷰를 올리면 이런 말을 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아마 이분들은 ‘즉석에서 툭툭 나오는 말’만이
진짜 영어 실력이라고 생각하시는 걸지도 모르겠어요.
하지만 표현력 좋은 이중언어자들일수록
(심지어 전문 통·번역사조차도)
공식 석상에 나설 때 정말 철저히 준비합니다.
영어 잘하기로 유명한 국내파 BTS RM도
여전히 해외 아티스트들의 인터뷰를 보며 영어 공부를 계속하고,
어릴 때 해외에서 자란 블랙핑크 제니 역시
인터뷰를 앞두고 꾸준히 영어 연습을 한다고 밝혔죠.
마치 운동선수가 운동을 잘하지만 매일 계속 연습하는 것처럼,
가수가 노래를 잘하지만 계속 연습하고 노력하는 것처럼,
오히려 영어 실력 있는 사람일수록
자기 한계를 명료하게 이해하고
더 열심히 공부하며 자기 능력을 펼쳐 갑니다.
저의 경험을 고백하자면, 몇 년 전에 영어 라디오 생방송에 10개월 정도 출연한 적이 있어요.
처음 제안이 왔을 때부터 내가 제대로 할 수 있을까 의심스러워서 바로 기회를 걷어차고 싶더라고요.
그런데 그때 저를 잘 아는 작가분이 저를 믿고, 할 수 있으니까 그냥 하라고 응원해서 덜덜 떨며 했습니다.
그래도 실수할까 무서워서 전날부터 할 말을 준비하고, 당일 오전이면 계속 중얼중얼 연습하며 방송국으로 갔죠.
지금 돌아보면, 그렇게 조금씩 경험을 쌓으면서 저의 한계와 가능성을 이해하며 ‘객관적인 자신감’을 쌓았구나 싶습니다.
그러니까 여러분, 혹시라도 떨리는 마음을 부여잡고 열심히 영어 공부를 하고 있을 때,
여러분의 성실함을 얕잡아본다거나, 원어민 사대주의에 빠져 이러쿵저러쿵 평가를 일삼는 사람이 있다면 🐶무시하세요.
우리의 가장 멋진 롤모델은 (완벽한 사람보다도) 매일 더 성장하길 선택하는 사람들이며,
우리의 강점은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는 것이니까요. 뚜벅뚜벅 함께 가요.
추석 연휴, 평안하고 에너지 충전되시길요!
📺 캐나다에서 성장한 안효섭 씨의 영어 인터뷰 영상을 올렸습니다.
시간 나실 때 ‘나라면 어떻게 답변할 수 있을까?’
대리 경험하시면서 영어 공부 자극 받아보세요!
https://youtu.be/LNU_7ZJrHOU?si=AN8sG...
2 weeks ago | [YT] | 1,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