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니사이드 Sunnyside

써니사이드 여름 휴가(?) 입니다.

안녕하세요 김선입니다. 막바지 여름 잘 보내고 계신가요? ^^
오늘 써니사이드 월요일 라이브 한 번 쉬어가겠습니다.
주제에 대해 더 공부해서 대본 만들고 싶은 저의 욕심에 동생피디의 아주 중요한 본업(동생피디는 사실 본업으로 명성이 자자한 인물이랍니다) 일정이 겹쳐서 오늘 라이브를 쉬고 다시 공지드릴까 합니다. 주제 정하고 대본 작성하는데 평균 3일이 걸리는 저의 더딘 작업 속도를 좀 개선해야겠습니다. 제 성격이 좀 피곤해서 그런지 주제 정하는 것도 일주일 내내 고민+검색하고 팩트체크에 은근히 시간을 많이 들이고 있습니다. 제 얼굴과 실명을 걸고 하는 일인데 틀린소리 하면 창피하니까요. 

독서의 필요성도 최근에 다시 느끼고 있습니다. 저는 사실 '트위터 중독' 에 '도둑맞은 집중력' 그 자체라 책 읽기가 너무 힘들답니다. 그런데 써니사이드 준비하면서 항상 '온라인' 시간이 길어지고 주제를 연구해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다보니 이 여름에 책을 좀 읽어보려고 했는데 다 띄엄띄엄 발췌독만 하고 제대로 읽은 책이 별로 없습니다. 아직 다 읽지 못한 저의 여름독서리스트 공유하고 8월이 가기 전에는 꼭 완독해볼까 합니다.
-------------------------------------------------------------------------------------------------------------------------------------------------------------------------------

1.프로보커터(김내훈) - 김어준, 진중권, 서민, 트럼프 주변의 인플루언서 등 정치권 스피커들의 사례를 생생하게 풀어낸 책입니다. 사례도 다 최근 내용이고 쉽게 읽히고 재미있어요. 언젠가 저자를 초대하고 싶은 소망이 있습니다.
2.동네에서 만난 새(이치니치 잇슈) - 동네에 새가 많이 보입니다. 아침에는 물까치, 오후에는 비둘기, 저녁에는 까마귀가 눈에 띄네요. 초보 새관찰자를 위한 탐조 그림책입니다. 서울국제도서전에 갔다가 구입했네요.
3.대한민국은 무엇을 축적해왔는가(김진표) - 김진표 전 국회의장의 회고록. 공직생활 50년을 돌아보며 10개 정권을 회고하고 공과와 교훈을 돌아보는 책입니다. 일단 문재인정부 부분부터 읽기 시작했어요. 김 의장님은 팟캐스트 진행하던 2013년에 초청해서 대담한 적이 있는데 의외로 굉장히 재미있는(인생 이야기도..) 분입니다.
4.스마트 브레비티(공저) - 기사, 대본, 연설문, 에스엔에스, 기획안... 글 쓰는 일로 10년 이상 직장생활을 했는데 여전히 글쓰기 책을 찾아보는 버릇이 있어요. 주변에서는 왜 사냐.. 하지만. 에스엔에스 시대의 글쓰기와 자기표현에 대한, 다 아는 이야기가 잘 정리된 책.
5. 적대정치 앤솔로지(송호근) - 계엄과 탄핵, 대선에 이르는 과정에서 개헌에 대해 발언한 학자들 중 가장 공감가는 의견이 송호근 교수 안이라 바로 구입한 책. 사실 아직 시작을 못했습니다.
6.팩트체크의 기초(브룩 보렐) - 전문적이고 시의적절한 주제에 대해 작고 알찬 책을 내놓는 '유유출판사'라는 곳을 알게됐어요. 도서전에 방문해서 구입했는데 써니사이드 라이브 준비하면서 틈틈이 읽어보는 책입니다.
7.싸가지 없는 정치(강준만) - 고등학교 때 강준만 교수의 '인물과사상' 으로 정치 이슈를 접했었던 기억으로 집어든 책. 쓴소리가 상당히 많은데 성찰할 내용도 많습니다.
8.단순한 기쁨(피에르 신부) - 최근에 훌륭하신 독자님(!) 께 선물 받은 책. 감사합니다. 꼭, 빨리 읽어볼게요!

3 months ago (edited) | [YT] | 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