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음침례교회

수호 천사는 정말 있을까? - 김문수 목사, 한마음침례교회


(마 18:10) 너희가 이 작은 자들 중의 하나라도 업신여기지 않도록 조심하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에서 그들의 천사들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얼굴을 항상 바라보느니라.

1999년 동양생명에서는 보험업계 최초로 자사 고유브랜드 및 마스코트로 "수호천사"를 만들었습니다. 보험사가 고객들의 수호천사가 되어 언제 어디에서나 힘과 도움이 되겠다는 것을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웠습니다.

물론 그 이전에도 사람을 지켜주는 어떤 영적 존재에 대한 이야기들은 있었습니다. 동양에서는 이것을 수호령이라고 불렀고, 서양에서는 수호천사 라고 했습니다.

어린이 만화에서는 등장 인물이 선악에 대한 선택과 결정을 내릴 때, 그 옆에서 날개 달린 천사가 양심과 정의에 대해 호소하고, 반대편에서는 꼬리 달린 악마가 삼지창을 들고 그를 유혹하는 모습을 그림으로 보여줍니다. 그런데 정말 모든 사람에게 수호천사가 있을까요?

천사는 하나님의 창조물입니다. 천사는 영적인 존재입니다. 천사는 섬기는 종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천사들로 하여금 구원의 상속자가 될 자들을 섬기도록 하셨습니다. 따라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수호 천사가 있다는 것은 성경의 진리에 어긋납니다.

(히 1:14) 그들은 다 구원의 상속자가 될 자들을 위해 섬기라고 보내어진 섬기는 영들이 아니냐?

예수님께서는 제자들 앞에 어린아이를 데려와서, 이 작은 자들을 업신여기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천사들, 어린아이들의 천사들이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그분의 얼굴을 마주 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들의 천사들은 아이들의 신상과 동향을 살피고 돌보며 하나님께 보고할 책무가 있다는 것입니다.

어린아이들은 하나님의 왕국에 가까운 자들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어린아이들이 주님께 가까이 오는 것을 받아주시고 금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어린아이들처럼 되어야 하늘의 왕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아직 어린 아이들은 죄에 대한 자각도 없고 스스로 구원자를 믿고 받아들일 수도 없기에 아이들이 죽으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죄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으시고 낙원으로 데려가십니다. 그래서 이런 어린아이들에게는 그들의 천사들이 있어 하나님께서 원하시면 언제든지 천사들이 도움을 주기 위해 달려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천사는 구원의 상속자들을 섬기는 영입니다. 그들은 사람들을 놀라게하는 장난꾸러기로 나타나지도 않고, 자기들의 마음대로 행동하지도 않고, 구원과 무관한 일들에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천사가 여러분을 대신해서 숙제를 해 주고, 설거지를 해 주고, 도박장에서 돈을 따게 해 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성도들이 위기에 처했을 때 하나님께서는 도움을 베풀기 위해 천사를 보내어 주기도 하십니다. 베드로는 복음으로 인하여 옥에 갇혔고, 교회는 그를 위해 기도했습니다. 베드로가 천사의 도움으로 옥에서 풀려나 교회 성도들이 모인 곳으로 찾아갔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문 앞에 베드로가 왔다는 것을 믿지 않고 그것은 베드로의 천사일 거라고 했습니다. 이는 베드로를 돕고 섬기는 천사가 있다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행 12:14-15) 베드로의 음성인 줄 알고 반가워서 바깥문을 열지 아니한 채 뛰어 들어가 베드로가 바깥문 앞에 서 있다고 말하매 그들이 그녀에게 이르되, 네가 미쳤다, 하나 그녀가 확고히 단언하여 참으로 그러하다고 하니 이에 그들이 이르되, 그것은 그의 천사라, 하더라.

하나님께서는 천사에 대해 우리에게 많은 것을 상세히 알려주지 않으셨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성경에 기록된 말씀을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천사들을 사용하여 자기 백성을 돕고 섬기게 하신다는 것을 믿을 수 있습니다.

#천사 #수호천사 #섬기는영 #김문수목사 #한마음침례교회

2 days ago | [Y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