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오래전부터 이 바닥에서는 'bcaa를 먹는 사람과 안먹는 사람 중에서 어떤 사람이 근성장에 유리한가?' '크레아틴을 먹는 것과 안먹는 것이 근력,근육발달에 얼마나 차이가 있는가?' '베타알라닌을 먹으면,카페인을 먹으면,아르기닌을 먹으면,시트룰린을 먹으면,HMB를 먹으면 근성장이 어쩌구저쩌구...' 이런 논문 몇 개를 요약본으로 대충 훑어 본 다음, 이럴땐 이 보충제를 먹고 저럴땐 저 보충제를 먹고....이런 주장을 하는 약팔이와 엉터리 지식인들이 넘쳐났습니다. 물론 대부분,기사에서 나오는 '질적 수준이 낮은' 상업 논문을 보고 논문 타령을 하는 경우입니다.
'내가 논문을 찾아봤는데....운동 전에는 카페인을 얼마씩 먹어야 된다' '내가 논문을 찾아봤는데....크레아틴을 먹으려면 로딩부터 이렇게 하고....' 한도 끝도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수시로 '논문 타령 하지 말라'고 했던 겁니다. 보충제 관련해서 '논문 타령'을 하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보충제 업체들의 마케팅에 놀아나는 것입니다.
제 블로그에서 [논문 타령]으로 검색해보니 여러 포스팅이 나옵니다. 그 중에서,자신의 주장을 뒷받침 한다면서 전혀 엉뚱한 논문을 나열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영어로 된 논문 제목만 쭉 나열하면, 많은 사람들은 '와...이렇게 많은 논문을 보고 정리를 한 글이니까 신뢰가 생긴다,믿어도 되겠다'라고 생각할 겁니다. 그런데 알고보면 그렇지가 않습니다. 2015년에 썼던 글입니다.
날자파리
제가 10여년 전부터
국내외를 막론하고 보충제 약팔이들의 '논문 타령'에 현혹되지 말라고 수없이 이야기 했습니다.
보충제 업체들이 마케팅에 사용하는 '논문'이라는 것은
99%가 '상업적인 논문'입니다.
순수한 연구와 지식 전달을 위한 논문 = 학술 논문.
상업적인 목적과 마케팅을 위해 연구기관에 (업체가)비용을 지불하고 만든 논문 = 상업 논문.
오늘 인터넷에 올라온 '콜라겐'관련 기사가 바로 '상업 논문'에 관한 내용입니다.
[기사 보기] v.daum.net/v/20251002101647705
원래 오래전부터 이 바닥에서는
'bcaa를 먹는 사람과 안먹는 사람 중에서 어떤 사람이 근성장에 유리한가?'
'크레아틴을 먹는 것과 안먹는 것이 근력,근육발달에 얼마나 차이가 있는가?'
'베타알라닌을 먹으면,카페인을 먹으면,아르기닌을 먹으면,시트룰린을 먹으면,HMB를 먹으면 근성장이 어쩌구저쩌구...'
이런 논문 몇 개를 요약본으로 대충 훑어 본 다음,
이럴땐 이 보충제를 먹고 저럴땐 저 보충제를 먹고....이런 주장을 하는 약팔이와 엉터리 지식인들이 넘쳐났습니다.
물론 대부분,기사에서 나오는 '질적 수준이 낮은' 상업 논문을 보고 논문 타령을 하는 경우입니다.
'내가 논문을 찾아봤는데....운동 전에는 카페인을 얼마씩 먹어야 된다'
'내가 논문을 찾아봤는데....크레아틴을 먹으려면 로딩부터 이렇게 하고....'
한도 끝도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수시로 '논문 타령 하지 말라'고 했던 겁니다.
보충제 관련해서 '논문 타령'을 하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보충제 업체들의 마케팅에 놀아나는 것입니다.
제 블로그에서 [논문 타령]으로 검색해보니 여러 포스팅이 나옵니다.
그 중에서,자신의 주장을 뒷받침 한다면서 전혀 엉뚱한 논문을 나열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영어로 된 논문 제목만 쭉 나열하면,
많은 사람들은 '와...이렇게 많은 논문을 보고 정리를 한 글이니까 신뢰가 생긴다,믿어도 되겠다'라고 생각할 겁니다.
그런데 알고보면 그렇지가 않습니다.
2015년에 썼던 글입니다.
[블로그 포스팅] blog.naver.com/hunting2007/220399319001
그리고 이 당시에 제가 쓰려고 했던 '상업 논문'에 관한 내용을
어떤 분이 미리 선수쳐서(?) 제 블로그에 올린 글이 있습니다.
파워순대님의 글입니다.
[이 상황을 뜻하지 않게 지켜보게 되어 제가 생각하는 바를 남깁니다.] blog.naver.com/hunting2007/memo/220408774632
기사에 콜라겐에 관한 내용이 있으니까,
저도 과거에 했던 말을 또 하자면.
콜라겐은 '질이 낮은 단백질'이라고 생각합니다.
판단은 여러분이 스스로 해보세요.
유청단백질 보다 비싼 '콜라겐 보충제'를 사먹을지 말지.
3 weeks ago | [YT] |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