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고침TV

강한 악력은 건강의 척도임으로 악력 키워야 건강해집니다.

나이가 들면 자주 손에서 물건을 떨어뜨리는데
악력은 우리 인체에 있는 전신 근력의 축소판이고 악력이 약하면 건강이 나쁘다는 것을
알려주는 바로미터입니다.
그래서 악력을 평소에 키워야 건강해지게 됩니다.
그럼, 왜 악력을 전신 근력의 축소판이라고 할까요?
주먹을 불끈 쥐면 대부분 손가락을 굽히는 전완근에만 힘이 들어오는 것으로 아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팔을 자신의 어깨높이만큼 든 상태에 손에 힘을 주면, 얼굴, 목, 가슴과 어깨 주위 근육 등 모든 근육에 힘이 다 들어오는 것을 느낄 수 있고 만약에 악력이 약하다는 것은 전신의 근육에 다 힘이 안 들어오거나 약하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힘을 잘 들어오기 위해서는 운동신경이 잘 발달 되어 있어야 하는데 신경 기능과 근력이 약하면 움직임이 느려지고 활동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악력은 전신 근력의 축소판이고 자신의 건강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테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
평소 우리 몸의 항상성 또는 건강 상태가 안 좋은지? 쉽게 평가하는 방법이 혈압, 맥박, 호흡, 체온을 평가하는, 즉 몸 내부를 평가하는 바이탈 사인이 테스트 방법이라면 이제는 몸의 근력과 움직임의 질을 평가하는 악력 테스트 같은 몸 외부를 평가해서도 몸의 항상성 또는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럼, 악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운동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흔히들 악력기를 이용하거나 아령이나 덤벨을 통해 전완근 강화 운동을 하는데 앞에서도 설명 해 드렸지만, 손에 힘을 줄 때 전신의 근육에도 영향을 준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전완근만 강화하려고 하지 마시고 전신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면 좋은데 특히 푸쉬업 운동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푸쉬업 운동을 할 때 손목을 손등 방향으로 젖힌 상태에 하게 되고 손목을 손등 방향으로 젖힌 상태에 할 때 강하게 쥘 수 있습니다.
만약에 손바닥 방향으로 젖힌 상태에 손에 힘을 줘보면 잘 쥘 수 없는 것을 쉽게 느끼고 볼 수 있으며 손등 방향으로 젖힌 상태에 손에 힘을 줘보면 아주 강하게 쥘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푸쉬업 운동처럼 손목을 손등 방향으로 젖힌 상태에 가장 강하게 힘이 들어가고 푸쉬업은 전신의 근육을 다 사용하는 전신 운동임으로 자연스럽게 악력이 좋아지게 됩니다.
그럼, 푸쉬업 운동을 할 때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그것은 제가 예전에 만든 영상을 참고 해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3 weeks ago (edited) | [YT] |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