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이 점점 더 안 좋아지다가 이제는 매우 위태 롭다. 상황이 어떻길래 위태롭다고 하는지를 죽을 각오로 말해 보겟다. 나라의 문화 풍토는 정해진 것만을 따르거나 프레임 씌우기로 더욱 나빠지고, 관직은 능력과 관계없이 나눠주어 나라의 이익이 되는 일은 없이 그저 월급만 받고, 정치는 생산적이 지 않은 시빗거리를 만들어 거기에 나라 전체가 매 달리면서 혼란스럽고, 온 국민은 과거의 규제에 묶여 신음한다" (율곡이 세상을 뜨기 2년 전인 1582 년에 선조에게 올린 상소.적폐 청산을 주제로 한 상소문을 올이고 10년 후, 일본이 침략해 들어와 강토를 유린했다. 율곡이 임진왜란 전에 부르짖었 던 적폐 청산을 437년이 지난 지금 대한민국에서 도 듣는다) 어느 진영도 미래를 말하는 능력이 없다 정약용이 "이 나라는 털끝 하나인들 병들지 않은 게 없다. 지금 당장 개혁하지 않으면 나라는 반듯 시 망하고 말 것이다"라고 경고했지만, 70여 년 만에 나라는 망했다. 조선의 실력은 경고를 듣고 개 선에 나설 정도가 못 되었던 것이다. 지금 우리도 사실은 이 지경에 이르렀다. 보지 않고 듣지 않을 뿐이다. 장자는 이렇게 말한다. "죽음에 가까울 정도로 굳고 딱딱해진 마음은 다시 생기를 회복하지 못한다" 우리 마음은 굳기가 지금 어느 정도일까?
April flower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신채호)
"상황이 점점 더 안 좋아지다가 이제는 매우 위태 롭다. 상황이 어떻길래 위태롭다고 하는지를 죽을 각오로 말해 보겟다. 나라의 문화 풍토는 정해진 것만을 따르거나 프레임 씌우기로 더욱 나빠지고, 관직은 능력과 관계없이 나눠주어 나라의 이익이 되는 일은 없이 그저 월급만 받고, 정치는 생산적이 지 않은 시빗거리를 만들어 거기에 나라 전체가 매 달리면서 혼란스럽고, 온 국민은 과거의 규제에 묶여 신음한다" (율곡이 세상을 뜨기 2년 전인 1582 년에 선조에게 올린 상소.적폐 청산을 주제로 한 상소문을 올이고 10년 후, 일본이 침략해 들어와 강토를 유린했다. 율곡이 임진왜란 전에 부르짖었 던 적폐 청산을 437년이 지난 지금 대한민국에서 도 듣는다)
어느 진영도 미래를 말하는 능력이 없다 정약용이 "이 나라는 털끝 하나인들 병들지 않은 게 없다. 지금 당장 개혁하지 않으면 나라는 반듯 시 망하고 말 것이다"라고 경고했지만, 70여 년 만에 나라는 망했다. 조선의 실력은 경고를 듣고 개 선에 나설 정도가 못 되었던 것이다. 지금 우리도 사실은 이 지경에 이르렀다. 보지 않고 듣지 않을 뿐이다. 장자는 이렇게 말한다. "죽음에 가까울 정도로 굳고 딱딱해진 마음은 다시 생기를 회복하지 못한다" 우리 마음은 굳기가 지금 어느 정도일까?
"생기를 회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안철수를 선택하는 것이다."
15 hours ago | [YT] |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