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우의 삶

Hey Team.
Here are a few quotes from one of my favorite books.
============================
인생을 충만하게 살기 위해 가장 먼저 깨달아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우리가 변화시킬 수 있는 것과 변화시킬 수 없는 것을 구분하는 것이다.

날씨 때문에 비행기가 이륙하지 못한다고 치자. 항공사에 문의한다고 해서 폭풍을 멈출 수 있겠는가? 매일 밤, 좀 더 키가 크게 해 달라고 소원을 빈다고 해서 그 희망이 이루어지겠는가? 더 좋은 환경에서 다시 태어나고 싶다는 바람도 마찬가지로 이루어질 수 없다. 또한 어떤 노력 을 기울인다고 해도 타인을 완벽하게 내 기준에 맞게 바꿀 순 없다.

우리는 왜 변화시킬 수 없는 것에 시간과 정성을 쏟으면서 정작 자신이 바꿀 수 있는 것에는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가?
라인홀드 니부어는 이렇게 기도했다. "신이시여. 저에게 변화시킬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평온함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을 변화시키려는 용기를, 그리고 그 둘의 차이를 알 수 있는 지혜를 주시옵소서."

아무리 후회해도 과거를 바꿀 수는 없다. 우리가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오로지 미래다. 그것이 바로 지금 이 순간이 가진 힘이다. 통제할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을 때 우리는 더 행복해진다. 매일 승산 없는 싸움을 피하고 이길 수 있는 싸움을 할 때 우리 삶은 더욱 성공에 가까워질 것이다.
============================

제가 가장 좋아하는 책 중 하나인 'Daily Stoic' 첫 장의 내용입니다.
어제 무슨 일이 있었던간에, 오늘은 오늘의 새로운 해가 뜹니다.
데일 카네기는 '자기 관리론'에서 이렇게 말했어요.
"아무리 강인한 사람도 오늘이 아닌, 내일과 어제를 함께 살아가려고 하면 무너질 수 밖에 없다."

벌써 4월이 밝았는데요, 여러분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그 중에서 여러분이 통제할 수 있는 것,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혹시, 여러분이 바꿀 수 없는 걸 바꾸려고 하면서, 괴로워하고 있지는 않나요?

저는 그랬었습니다.
유튜브 극초창기 때, '영상은 진짜 잘 만든 것 같은데, 왜 사람들이 영상을 안 보지?' 라면서 영상 제작에 권태기가 왔던 적이 있었어요.
저는 제가 통제할 수 없는, '영상 조회수와 구독자'에 집착하고 있던 겁니다.
채널을 성장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제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인, 영상을 더 잘 만드는 것밖에는 방법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그걸 보지 못한 것이죠.

이거에 대해서는 언제 한 번 영상으로 다뤄보고 싶네요.
오늘 하루도 화이팅입니다 😀


(2번째 사진은 제가 즐겨 듣는 영어 오디오 북입니다)

1 month ago | [YT] |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