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남TV

251212 분석남 저널: 위로 올라갈수록 인간관계 능력이 필요.
전기기사 취득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기술적인 능력을 필요로 한다. 물론 그게 기본 베이스 여야함은 맞다. 그러나 일정 기술적인 베이스가 갖춰지면 똑같은 일의 반복이기 때문에 거기서 거기다.

그렇다면 뭐가 본인의 가치를 높이고 우러러 보게 하는가? 이게 언변능력, 글쓰기 능력이다. 이유는 어차피 업무야 똑같은 일을 반복하기때문에 서당개 삼년이면 풍월을 읊는다고...

그와 마찬가지로 사람능력이야 대개 비슷해서 어느정도 시간의 차이가 있을뿐이지 결국엔 평균치에 맞아 들어간다는 말이다.

물론 AI가 발달하고 있기에 나중들어 어떻게 변할지는 모르겠으나, 내가 생각하기엔 위에 2가지 능력이 본인의가치를 좌우한다고 본다. 회사에서 말단일때는 그냥 시키는 일만하고 딱히 주도적으로 일을 하는 경우가 없다. 그러나 본인이 좀 좋은회사, 규모가 있는 회사나 큰회사를 상대할때 주도적인 입장에서 이끌어 가야 된다는말이다.

근데 본인이 기술직이라고 시키는 일만하고 말하기, 글쓰기등에 소홀히 하면 상상을해보라.
조직장 입장에서 이사람에게 팀장이나 그위의 직책을 줄 수 있겠나? 아무리 일 잘한다고 해도 대응 능력이 후달리면 선뜻 꺼려지는게 사람 심리다.

그래서 아이러니하게도.... 만약 본인이 좀 좋은 회사에 있다고 생각이 되면, 뭐 일기를 쓰던, 말하기 연습을 하던, 본인이 하는것에대해 요약하고 그걸 설명하는 과정을 주기적으로 체화시켜야 될것이다. 그렇게 안하면 그냥 평생 말단.... 남한테 휘둘리는 인생으로 끝날것이다.

물론 본인이 그것이 만족스러우면 상관없는데 내가 채팅방운영하면서 여러사람들을 봐왔지만 만족하는사람은 10%도 안된다. 그래서 아이러니하게도... 퀄리티가 좋아지려면 특수한 지식(기사자격증 여러개), 경력(배우는거 많은거) 보다도 보편적으로 인정받는 능력(말하기,글쓰기,어학)을 키우는게 대부분이 좋을것이다.

물론 예외는 있긴한데 그 예외에 속하는 사람들은 극소수다.

6 days ago | [YT]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