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작가_최현지

최작가의 방🍀


방송작가_최현지

- 📰
"터치 몇 번으로 민원 보는 시대, 직접 터치 더 필요하죠“

"젊은 분들 만나니까 엄청 반갑네요."

지난달 대구 중구 매일신문 회의실에서 청년 통장 네 사람이 모였다. 첫 만남의 어색함도 잠시, 자기소개 이후 분위기가 풀어지자 언제 그랬냐는 듯 이야기를 쏟아낸다. "이 순간을 기록하고 싶다"며 촬영 장비로 브이로그(V-log)를 찍는 이도 있었다. 저마다 매력과 가치관도 각양각색인 4명이었지만, 젊은 통장으로서 겪었던 경험과 어려움을 나눌 때는 마치 오랜 친구들을 보는 듯했다.

◆전업주부‧프리랜서 작가‧자영업자…4인 4색 MZ 통장

흔히 중년의 영역으로 인식되는 통반장의 세계에 발을 들이는 청년들은 특유의 개성과 열정으로 동네 곳곳에 활기를 불어넣는 중이다. 통장의 매력에 대해 4명의 통장은 "지역사회에 대한 애착이 가장 큰 동기부여"라고 말하면서도 자유로운 업무 시간 덕분에 본업과 병행할 수 있는 것을 장점으로 꼽았다. 30만원가량의 활동 수당도 쏠쏠하다고 했다.

-
통장 3년 차에 접어든 최현지(33‧동구 혁신동 17통장) 씨의 직업은 프리랜서 방송작가다. 직업상 많은 사람을 만나면서 통장이 '천직'이라고 느꼈다고 한다. 최 통장은 "코로나19 팬데믹 무렵 처음 통장을 시작했다. 지역 방송국에서 지역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섭외도 했었는데, 그때마다 통장님들이 발 벗고 나서서 인터뷰에 응해주시더라. 그때 처음으로 통장에 대해서 생각하게 됐고 저녁 시간을 활용하면 충분히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걱정과 의심을 인정으로…밝은 미소‧경청이 해답

지금은 주민들과 격의 없이 지내는 것이 일상이 됐지만 처음부터 그랬던 건 아니다. 호의보다는 의심과 경계가 더 익숙했다. 굳게 닫힌 마음의 문을 여는 열쇠는 '경청'이었다. 자주 찾아가고, 살갑게 말을 걸고, 또 경청하는 모습에 주민들의 표정도 조금씩 풀렸다.

-
최 통장도 "살고 있는 임대아파트에는 기초수급생활자나 차상위계층에 있는 어르신들이 많다"며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들어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고령화 사회 '연결고리'…"젊은 통장 늘어나야"

터치 몇 번으로 어지간한 민원 업무는 모두 볼 수 있는 시대에도 통장이 필요할까. 이 질문에 통장들은 "하면 할수록 꼭 필요한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입을 모았다.

-
최 통장 역시 "얼마 전 여름휴가에 경남 통영, 남해, 전남 보성 등을 여행했다. 여행에서 느낀 것은 젊은 사람들 찾기가 힘들다는 것이었다. 대구도 대도시지만, 고령 인구가 늘고 있는 만큼 젊은 청년과 노인들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것이 통장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중언 기자 shyoung3@imaeil.com
김주원 기자 kjw@imaeil.com
한소연 기자 hsy@imaeil.com

2023 - 10 - 13
매일신문 지면 중 일부 발취 했습니다.
pdf 파일 보내주신 김주원 기자님 감사합니다.

[기사 원본 참고]
📧 naver.me/xt5T0xVr

#매일신문 #오늘 #신문 #인터뷰 #기사 #231013
#MZ세대 #청년 #통장 #변화하는시대 #도전하는삶
#누구나할수있는일 #대구 #시민 #멋진사람들 #감사합니다

2 years ago | [YT] | 0

방송작가_최현지

-
#thereds 👹 #자랑스러운대한민국 🇰🇷
무언의 믿음이 있었다. 2002년 한일 월드컵. 12년이란 시간이 흘러 그날의 4강 신화를 만들었던 주역들이 이제는 축구 해설가로 국가대표 선수들을 응원하고, 그들을 지켜보며 울고 웃는다. 그날의 신화를 지켜본 89년의 나는 아직도 그날의 기적같은 순간들을 기억한다. 그리고 지금의 자랑스러운 선수들 또한 2002년의 선배 선수들이 이끌었던 그날의 신화를 꿈꾸며 국가대표의 꿈을 이루기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의 시간들이 함께 했을까. 말이 필요없이 멋지고 자랑스럽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것에 다시금 자부심을 느낄만큼 뭉클하다. 매순간 울컥했고, 심장은 터질듯이 벅차다. 이른 새벽, 오늘의 역사가 오랜 여운을 남길 것 같다.

#세계속의한국인
🇰🇷 대한민국 2: 1 🇵🇹포르투갈
자랑스러운 오늘의 영웅!
#2022년 #카타르월드컵 #대한민국 #국가대표선수 #모두들 #멋져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달려줘서 #고맙습니다❤️

#꿈은이루어진다⭐️
#기적은행동하는자에게찾아온다
#대한민국축구국가대표팀 #최고 💙
#16강진출 #사랑합니다_사랑하세요
#방송작가 #방송작가최현지

3 years ago | [YT]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