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먹이러 왔습니다 친절한 한의사

여름만 되면 주체할 수 없이 흐르는 땀,

땀이라고 다 같지는 않은데요.
어떤 점을 살펴봐야 할까요?

1. 덥고 땀이 나서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찾고 심지어 끼고 사는 분들도 있는 반면,

2. 땀이 나고 더운 듯 하면서도 막상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쐬면 몸이 선뜩하니 추위를 느껴서 찬 바람을 피하는 분들도 있죠.

2번의 경우, 한의학 서적에서는 위기부족(衛氣不足) 또는 표양허(表陽虛)라고 하는데요. 위기(衛氣)나 표양(表陽)은 한기를 막고 체온을 유지해주며 땀 분비를 조절하는 인체표면의 생리기능을 의미합니다.

1번은 심부 체온이 상승해서 그 열을 식히기 위해서 땀이 나는 경우인데 비해,

2번은 심부 체온이 그렇게 많이 올라간 것이 아님에도 땀구멍을 단단히 막아두지 못해서 땀이 새어나는 경우죠.

여기에 더해,
3. 체액 순환의 장애로 인해 횡격막 이하 복부나 하복부, 몸통 외의 팔다리 등으로 체액이 퍼지지 못하고 열이 흩어지지 못해서 가슴과 두면부에 체액과 열이 몰리는 바람에 땀이 몰려나는 경우에 해당하는지 살펴봐야 하는데요.

한의원에 오는 환자분들은 대개 두면부로 땀이 몰려나는 경향이 있어서, 3+1 또는 3+2에 해당하게 됩니다.

#다한증 #여름한약 #여름보약 #머리땀 #머리에만땀이나요 #얼굴에만땀이나요 #식은땀 #헛땀 #더위타는체질한약 #열많은체질한약 #한의학정보 #건강정보 #의학정보 #한의사

4 months ago | [Y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