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가 류재언변호사

어머니의 우상인 아침마당 김재원 아나운서와 유튜브 책과 삶 채널에서 2시간여 북토크를 나누었다.

올해 읽은 최고의 소설, 몰입감 범벅으로 정신을 쏙 빼놓은 성해나 작가의 소설 <혼모노>와 인간의 욕망과 본성을 끝까지 파헤치는 로버트그린의 <인간본성의 법칙> 두권의 책으로.

아침마당 생방송 3500회 경험을 가진 아나운서는
타고난 재치와 입담으로 북토크를 노련하게 이끌어가시리라 생각했는데, 그것만이 전부는 아니었다.

성해나의 소설 혼모노(360p)와 로버트그린의 벽돌책 인간본성의 법칙(920P)을 다 읽고 줄거리를 머릿 속에 다 담고 오셨다. 어떤 질의와 대답에도막힘이 없고 언급하는 모든 문장을 생생히 기억하고 계셨다.

아, 생방송 3500회를 해서 완성형이 되신게 아니시구나.
이렇게 준비하셔서 3500회의 생방송이 가능한 것이셨구나.

대본에 없는 질문을 하시고나서는 꼭
"류변호사님, 이런 식의 질문 괜찮으실까요?"라고 물어보셨다. 에드립이나 즉흥적인 질문이 상대에게 불편함을 주지않을까 배려하는 태도가 몸에 배여있으시다는 점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었다.

내가 정보가 많은 부분에는 말수를 줄여주셨고, 정보가 덜한 파트는 기가 막히게 문장과 인사이트를 채워주셨다. 마치 둘이 하는 말의 총수를 계산하고 계시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였다.

생방송 3500회, 방송경력 30년이신 최고의 베테랑이실텐데, 얼마나 겸손하신지.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장면에서 본인을 낮추시고 상대를 드러나게 하는 태도로 촬영을 마쳤고, 결국 촬영을 마치고 나서도 내 마음에 여운이 오래토록 남았다.

결국 한번의 만남으로 나는 김재원 아나운서의 찐팬이 되어버렸으니, 그는 결과도 사람도 얻은 멋진 협상을 한 것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프로에게 한 수 크게 배운 한 주.

#김재원아나운서 #류재언변호사 #북토크 #혼모노 #인간본성의법칙

1 month ago | [YT] |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