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윤의 지식Play

캡틴 아메리카

이건 뭐. 달리 할 말이 없네요. 그냥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적 승리.

이란은 결국 자살행위가 아닌 협상을 택한 듯합니다. (생각보다 좀 빠르네요.) 오늘 새벽, 카타르에 있는 미국의 알 우데이드 공군기지를 향해 19발의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카타르 정부에 따르면 이중 18발은 요격했고 1발은 건물에 피해를 주었지만 인명피해는 없었다고 합니다. (이 수치는 카타르 정부의 발표이고요, 트럼프 대통령은 14발이라고 했습니다. 약간의 차이가 있네요.) 2020년 술레이마니 사령관 암살 직후 이란이 했던 것과 비슷한 제한적 보복이라고 할 수 있죠.

카타르의 알 우데이드 기지는 중동 지역에 있는 미군 기지 중 가장 크고 막강한 방어 체계를 갖추고 있는 곳입니다. PAC-3, PAC-3 MSE에 THAAD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요. 항공기와 드론의 규모도 최대라고 하죠. 미국 중부사령부의 전방본부가 있기도 합니다.

사실 누가 봐도 약속 대련인 걸 알 수 있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SNS에 이걸 콕 집어 밝힙니다. 사전에 알려준 이란에게 감사한다며.

음… ‘꼭 그래야만 했냐!’

영화 해바라기의 비슷한 대사가 생각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과 이스라엘이 휴전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이란의 국영방송에서 먼저 컨펌을 했습니다. 그런데 바로 이스라엘에 대한 미사일 공격이 있었어서 불안불안했는데, 방금 이스라엘도 휴전에 동의했다는 소식이 나오네요.


발걸음도 가볍게 헤이그로.

미국 시간으로 6월 24일 화요일, 트럼프 대통령은 NATO 정상회의 참석차 헤이그로 향할 예정입니다. 사실 NATO 정상회의에 참석하네 마네 갑론을박 했던 걸로 아는데요, 결국 참석으로 가닥을 잡은 것 같군요. (뭐 또 모르죠… 갑자기 가다가 비행기 돌릴지.)

트럼프 대통령, 여러가지로 기분 좋게 참석할 것 같네요. 전 세계가 미국의 가공할 군사력을 목도했고, 이 정도면 일단은 성공적으로 목표 달성을 한 셈이니까요. 물론, 이후 이란이 협상 테이블에 언제 어떤 태도로 나오는 가를 더 지켜봐야 하고, 또 이스라엘의 네타냐후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 말을 고분고분 들을 지 의문이지만요. 그래도 지금은 승리감을 만끽할 순간이라 봅니다. 사실 지난 6월 20일, 영국 프랑스 독일의 외무 장관들이 이란의 아락치 장관과 스위스 제네바에서 만났지만 별무소득없이 끝났던 걸 생각하면, 자신감 뿜뿜도 이해가 갑니다.

또 한가지.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 앞서 나토 회원국들이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했던 대로 2035년까지 국방예산을 GDP의 5% 수준으로 높이기로 합의했습니다. 3.5%는 직접적인 국방 예산으로 들어가고, 1.5%는 국방 관련 인프라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방식으로요. (아, 스페인이 우리는 못 한다며 배째라는 요구가 있기는 합니다만.) 2018년 트럼프 대통령이 나토 회원국들 2% 안 맞추면 미국은 탈퇴한다고 윽박질렀던 것을 생각하면 참 세상 많이 변했습니다.

그만큼 유럽의 안보 위기 의식이 크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정이라 봐야겠죠. 유럽 국가들이 공유하는 러시아발 안보 위협은 끝나지 않았다는 것과 함께, 4년 후 대통령이 바뀐다 해도 이제 미국의 관심사는 인도 태평양 지역이라는 사실. 트럼프 대통령이 원하던 바를 들어주면서 미국을 붙들고 있으려는 의도도 보이지만, 결국 유럽의 안보를 언젠가는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는 위기감이 작동한 결과라 봅니다.

얼마 전 읽은 한 논평에서, 유럽은 냉전 이후 '러시아의 값싼 에너지'와 '중국의 값싼 상품', 그리고 '미국의 값싼 안보'를 통해 경제 성장을 이루어 왔다고 지적하더군요. 이젠 셋 중 어떤 것도 가지기 힘든 시기입니다.

이전의 나토 정상회의와 달리 이번에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이나 러시아와 푸틴 대통령에 대한 지나친 공격은 없을 거라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이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심기를 거스르지 않기 위한 것이라 하죠. 젤렌스키 대통령과 우크라이나에겐 꽤 실망스러운 나토 회의가 될 거라는 소문이 돕니다.

한 외신에서는 냉전 이후 가장 중요한 나토 정상회의가 될 거라고도 하더군요. 뭔가 새로운 국제질서가 쓰여지는 느낌이 드는 요즘, 산전수전 다 겪은 유럽 외교가는 이를 어떻게 헤쳐 나갈지도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네요.

흥미로운 뉴스가 들리면 정리해서 들려드리겠습니다.

P.S. 오탈자 없나 보고 게시하자마자 휴전 파기 소식이 뉴스로 전해진다는 댓글 보고 멘붕... ㅋㅋㅋㅋㅋ 이젠 저도 모르겠습니다요. 또 싸우고 하면 새 글 올릴게요. 트럼프가 싸우지 말라고 대문자로 그리 이야기했건만.

5 months ago (edited) | [YT] | 7,178